승자의 전략 - 불황에도 잘나가는 회사들의 27가지 비책
강성호 지음 / 페가수스 / 2016년 10월
평점 :
품절


농경사회에서 자본주의 사회로 바뀌면서 인간은 마음 속의 숨겨져 있는 욕망이 점점 증가된다. 자본주의 사회에서 기업이 생산하는 마케팅이나 제품 계발의 궁극적인 목적은 이윤 추구이며, 인간의 욕망을 끄집어내 소비를 촉진하는데 있다. 고정되어 있지 않은 욕망의 속성상 우리는 변화는 선택이 아닌 필수인 사회가 도래하는 이유이다.

이렇게 뱐화라는 속석에 대해서 그 주기가 짧아지면서 기업의 입장에선 항상 불확실한 상황에 노출될 수 박에 없다. 그래서 만들어진 것이 기업경영전략이며, 브랜드이다. 기업의 입장에선 전략과 브랜드가 소비자에게 먹혀들때 고객은 다른 곳으로 눈길을 돌리지 않고 하나의 기업이나 누군가에게 집중될 수 있다. 애플이나 소설가 무라카미 하루키와 같은 어떤 특정 브랜드와 가치가 항상 변하지 않고 지속되는 이유가 여기에 있다.

이런 변화속에서 성공하기 위해서는 실패를 두려워해서는 않된다. 여기서 실패란 실패가 목적인 실패가 아닌 성공을 하는 과정에서 소비자에게 외면 받는 그런 실패작이다. 환경 변화 속에서 너무 앞서나가거나 뒤쳐질때 소비자와의 접점이 형성되지 않을때 그것은 성공이라는 달콤함보다 실패라는 씁쓸함을 얻게 된다. 실패를 두려워 하지 말아야 하는 이유는 실패를 두려워하게 되면, 새로운 것을 시도하는 데 있어서 주저하기 때문이다. 그러면 미래에 어떤 분야에 있어서 선점할 수 있는 기회가 사라지게 되고 결국 도태되고 만다. 구글이 혁신적인 기업이 된 이유는 바로 성공을 통해서가 아닌 실패를 용남하는 기업이며, 항상 새로운 것에 도전하고 있기 때문에 혁신적인 기업이 될 수가 있다.

사오미와 타오바오가 혁신적인 기업이 될 수 있었던 이유가 나온다. 샤오미는 기존의 스마트폰 기업 삼성과 애플과 다른 전략을 추구하고 있었다. 기존의 스마트폰의 절반도 안 되는 가격에 출시된 샤오미 폰은 사람들을 열광시켰으며, 새로운 것을 추구할 수 있는 발판을 만들어 왔다. 알리바바의 타오바오도 마찬가지이다. 타오바오는 쇼핑몰 업체로서 과거 판배자의 수수료에 의존해 왔다. 하지만 어느정도 위치에 오른뒤 기업의 경영전략을 바꾸게 된다. 판매자의 수수료에서 광고비를 통해 수익을 창출하였으며, 고객과 판매자 사이의 신뢰를 얻게 된다. 또한 그들이 가지고 있는 결제 시스템은 우리가 그동안 가지지 못한 시스템이다. 타오바오의 횡보를 보면 우리나라 옥션과 비교가 될 수 있다. 과거 경매 시스템이라는 독창성을 가졌던 옥션은 해킹 문제로 인하여 고객들의 신뢰를 잃어버렸으며, 여전히 판매자의 수수료에 의존한 수익구조를 가지고 있다. 과거 옥션이 가졌던 차별화와 경쟁력이 이제는 사라지고 있으며, 그냥 평범한 쇼핑몰에 머물러 있다.옥션의 이런 전략은 결국 새로운 환경에서 실패한 대표적인 예시였다..

기업의 경영 전략은 바로 환경 변화에 유연하게 대처하는 것이며, 최악의 선택을 피하는데 있다. 또한 브랜드 강화와 경쟁력 향상을 통해서 지속적인 성장을 추구하는 것이며, 장수기업으로 발돋음 하기 위해서 항상 소비자의 성향과 세상의 변화 속에서 고객들이 원하는 것을 발빠르게 제공하는 기업이 승자가 될 수 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