맥킨지, 차트의 기술 - 맥킨지식 차트 활용의 모든 것
진 젤라즈니 지음, 안진환 옮김, 이상훈 감수 / 매일경제신문사 / 2016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정보처리와 사무 자동화 자격증을 가지고 있기에, 파워 포인트를 이용한 프리젠테이션을 하는데 있어서 큰 어려움은 없습니다. 특히 파워 포인트를 활용하여, 사람들에게 메시지를 전달하는 것, 그 과정은 크게 어렵지 않습니다. 문제는 파워 포인트를 실제 사용할 때 파워포인트 툴을 활용하여 메시지를 어떻게 전달하느냐입니다. 그것은 단순하면서도 때로는 작은 것 하나 하나 신경써야 합니다. 파워 포인트 안에 있는 다섯개의 그래프, 원형 그래프, 세로막대 그래프, 가로막대 그래프,꺽은선 그래프, 점 그래프를 제대로 사용해야 자신이 의도한 데로 프리젠테이션을 할 수가 있기 때문입니다.

돌이켜 보면 우리는 그래프 사용에 대해서  무의식적으로 배웠습니다. 파워 포인트를 별도로 공부하지 않더라도 말입니다. 초등학교부터 고등학교까지 수학과 사회,과학 시간에 종종 등장하는 그래프, 그 그래프가 파워 포인트 속에 들어가 있을 뿐입니다. 교과서나 문제집에 등장하는 그래프는 일정한 룰이 있었으며  다섯개의 그래프가 적절하게 잘 쓰여집니다. 그래프가 실제 우리가 쓰는 이유는 어떤 주제에 있어서 메시지를 전달할 때 텍스트보다 그래프 하나가 더 효과적이며,메시지를 쉽게 전달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특히 시간에 따라 변하는 상황을 그에 따른 그래프를 사용한다면 상대방은 쉽게 받아들이게 되고 내가 전달하고자 하는 메시지가 잘 전달될 수가 있습니다.

원형그래프가 쓰이는 대표적인 경우가 선거입니다. 선거에서 연령대별 지지율을 나타낼때 전체를 100퍼센트로 생각하고 각 연령대별선호도의 차이를 비교할 떄 원형그래프가 쓰여지고 때로는 다른 차트를 이용하여 메시지를 전달할 수 있습니다.여기서 어떤 지역의 인구변화를 설명할 때도 원형그래프가 쓰여집니다. 한 지역의 인구 변화를 설명하 때 각 세대별 인구 이동의 차이를 원형그래프를 사용하면 쉽게 이해할 수 잇으며, 때로는 막대그래프를 사용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건 원형그래프를 사용할 때 그 차이가 크게 도드라지지 않을 때 막대 그래프를 이용하면, 그 변화를 바로 확인할 수가 있습니다.

수출과 수입의 변화를 잘 나타내는 그래프가 꺽은 선 그래프입니다. 월별로 또는 분기별로 꺽은 선 그래프를 적절하게 사용하면서 수출과 수입의 증가와 하락을 표현할 수 있으며, 그래프를 통해 앞으로 어떻게 변할 것인지 예측할 수 있습니다. 그것이 바로 프리젠테이션에서 그래프를 사용하는 이유입니다.

가로 막대 그래프와 세로 막대 그래프는 상황에 따라 그에 맞게 사용해야 합니다. 특히 가로 막대 그래프는 어떤 걸 나타낼 때 점유율이 높은 데서 낮은 곳으로 변하는 일관성이 필요하며, 막대 그래프가 들쑥날쑥하면, 막대그래프 활용의 가치가 떨어지고 메시지도 불분명해집니다. 또한 막대 그래프에서 단위간격에 변화를 줌으로서 그래프에서 느껴지는 안정성 또한 달라지게 되고, 때로는 착시현상을 만들 수 있습니다. 그건 불안정한 상황을 그래프를 통해서 안정된 상황처럼 만들 수 있고 긍정적인 메시지를 전달할 수가 있습니다.

파워포인트를 활용한 프리젠테이션. 파워 포인트는 매년 버전 업하고 있습니다. 기본적인 툴은 거의 비슷하지만, 그 안에서 실제 쓰여지는 툴은 더 많아집니다. 그건 상황과 유형에 따라 이미지도 증가되고, 이미지의 질 또한 점차 변화기 때문입니다. 과거 OFFICE 2000 과 지금 쓰여지는 OFFICE2016의 기능은 흡사하지만 실재 그 안에서 보여지는 그래픽과 디자인은 큰 차이를 보입니다. 또한 프리젠테이션에 쓰여질 수 잇는 사진과 이미지, 그래픽 소스 또한 시대에 따라 달라지는 것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