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신의 경쟁전략은 무엇인가? - 하버드 경영대학원 마이클 포터의 성공전략 지침서
조안 마그레타 지음, 김언수.김주권.박상진 옮김 / 진성북스 / 2016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얼마전 뉴스에서 나온 변호사와 공인중개사간의 법적 분쟁 소식을 들었다. 기존의 부동산 거래방식은 공인중개사 자격증을 갖춘 사람에 한해서 부동산 중개를 할 수 있었으며, 부동산 중계소는 중개인으로서 수수료를 받아서 수익을 창출하게 된다. 여기에 부동산 중개를 도맡아 하는 변호사가 모여서 만든 기업 트러스트 부동산이 등장하였으며, 그들은 공인중개사 자격증을 가지지 않은채 부동산 거래를 중개하였고 부동산 중계업소와 법적 분쟁이 발생하였다. 기존의 공인 중계업소가 부동산 가격에 따라 높은 중개 수수료를 받는데 비해 트러스트 부동산은 최대 99만원의 수수료만 받고 있기에 변호사가 부동산업에 공식적으로 진출한다면  기존의 공인중계업소는 큰 위기에 봉착하게 된다. 그것은 부동산 중개사 자격증을 가지고 있지만 부동산 중개를 하지 않고 폐업할 가능성이 거진다는 걸 의미한다.

부동산중개소와 변호사간의 충돌을 언급하는 이유는 바로 이 책에서 말하는 경쟁과 전략을 이해하기에 적합하게 쓰이기 때문이다. 기존의 부동산 중개업은 공인중계사 자격증을 가진 이들의 고유 업무였으며 독점이다. 부동산 중개를 하면서 소비자에게 특별히 가치를 제공하지 않아도 일정한 수익을 가져갔으며, 소비자의 입장에서는 그것이 때로는 불공평한 처사였다.여기서 트러스트 부동산과 변호사는 새로운 시장 진입자이며, 둘 사이에 경쟁이 이루어지게 된다. 경쟁에서 우위에 서기 위해서 필요한 것이 전략이며, 남과 다른 독특함과 가치를 제공하는 전략을 가진 사람이 경쟁에서 우위에 서게 되고, 소비자의 선택에 따라 그들의 운명 또한 바뀌게 된다.

기업 또한 마찬가지이다. 기업들은 동종업에 대해 경쟁이 형성되고, 그 경쟁 속에서 소비자는 다양한 선택의 길이 열리게 된다. 때로는 기업의 CEO가 모여 단합을 통해 소비자의 선택의 길을 막는 경우가 생기지만 현실적으로 그것은 법적인 문제를 초래하게 되고, 소비자가 기업에 미치는 영향력이 줄어들게 된다. 소비자의 영향력이 줄어든다는 것은 책에서 말하고 있듯이 어떤 재품의 가치와 가격의 상관관계 속에서 가치의 하락을 초래하며, 소비자로서 불리한 입장에 놓여지는 것이다.  그것이 바로 책에서 말하는 기업경영과 경쟁 그리고 전략에 대한 또다른 의미를 부여받게 되는 것이다.

기업에게 필요한 전략이란 이윤과 성과,기업의 성장과 투자를 얻기 위해서 꼭 필요하며, 남과 다른 차별화된 요소를 소비자에게 어필함으로서 소비자는 그중에서 선택할 수 있는 기회가 만들어진다. 여기서 전략은 시대의 요구에 따라 유동적으로 변하게 된다. 과거의 기업 전략이 현재에도 앞으로 미래에 먹혀들거라는 건 그 누구도 보장받지 못한다. 우리가 중공업이나 조선업, 철강에 있어서 채택했던 전략이 일본에 비해 가격경쟁력과 가치에 있어서 우위를 점할 수가 있었고 경쟁력이 잇었다. 하지만 한국과 일본 사이에 중국이 경쟁 체제에 들어옴으로서 한중일 사이에서 새로운 경쟁관계가 형성되었고, 그것은 우리 입장에선 위기였다. 여기서 새로운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처하기 위해 그에 맞는 맞춤형 전략이 필요하게 된다. 전략은 시장에서 기업 간의 경쟁에서 우위에 설수 있는 도구가 될 수 있다.

이 책에서 언급하고 있는 경쟁과 전략은 마이클 포터가 기업이 이윤을 얻기 위해 만든 경영이론이다. 하지만 기업의 경쟁과 전략을 마이클 포터의 이론에 입각하여 설명하기는 경영에 대해 비전공자의 입장에서 난감할 수 밖에 없다 하지만 변호사와 부동산업을 예를 들어서 설명한다면 마이클 포터의 경영 전략에서, 경쟁과 전략의 본질과 정의를 쉽게 이해할 수 있다. 어떤 분야나 업계에 있어서 소비자의 입장에서 선택할 수 있는 것이 한가지 뿐이라면 전략은 필요가 없으며, 소비자의 입장에선 새로운 가치를 얻을 기회가 박탈된다. 그래서 경쟁은 기업의 입장에선 수익이 줄어들기 때문에 반기지 않지만 소비자의 입장에선 가치 상승과 소비자가 원하는 것을 얻을 수 있는 기회가 만들어지기 때문에 꼭 필요하며, 그럼으로서 다양한 선택의 기회가 주어지게 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