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Book] 28 [할인]
정유정 지음 / 은행나무 / 2013년 6월
평점 :
판매중지


이 소설을 마주한다면 우리 사회가 상식을 추구하고 있는 걸까, 아님 비상식을 상식이라 생각하는 걸까.고민하게 된다. 인간을 중심으로 형성하고 있는 커다란 공동체에서 인간은 인간을 이용하고 때로는 이용당하며 살아간다. 소설 속에 등장하는 주인공 재형.재형은 화양시 백운산 근처에서 일하는 수의사로서 과거 아이디타로드개썰매 경기에서 죽을 뻔한 순간에 썰매개의 의해서 살아 돌아오게 된다. 하지만 교포1.5세로서 죄책감을 가지고 대한민국에서 살아가고 있었다.

재형에게 찾아온 어떤 한 사건과 그 주변에 일어나는 얽히고 얽힌 문제들. 재형 주변에 존재하는 인간들은 때로는 비정상적이며, 지극히 인간이 마주하기 싫은 본성을 추구하고 있었다. 특히 욕망 가득한 박동해라는 인물 속에 숨어있는 잔인함은 어린 시절 부모에 의해 형성된 잔인한 자아였으며 혐오스런 정체성을 가지고 있었다. 어쩌면 동해라는 인물에 대해 싹을 짜르는 것이 더 나았을지도 모르겜ㅆ다. 하지만 우리가 만들어 놓은 법과 제도는 동해의 존재를 스스로 제거할 수가 없다.

사람들이 이유없는 전염병에 의해 죽어가는 가운데, 재형은 투견으로 자라났으며, 상처입은 영혼 링고를 풀어주는 과정에서 발생한 총소리가 윤주에게 또다른 먹이감이 되었고,재형과 윤주가 마주하게 된 이유였다. 지극히 도덕적인 인물이었던 재형에게 그가 과거 출연했던 다큐멘터리 속 인물의 모순된 성향, 다큐멘터리 속 재형의 모습이 허구적인 인물이라면, 기자에게 입장에서 그 허구의 실체에 대해 세상속에 드러낸다면, 윤주로서는 특종이나 다름 없었다. 그것이 바로 재형에게 닥친 불행이었으며, 고통이었으며 아픔이었다.

악의 존재로 등장하는 동해라는 인물. 똑똑한 두명의 형에 비해 자신의 위치는 초라함 그 자체였다. 그렇기에 동해를 자신의 아버지가 있는 병원에 지하실에 가두었던 아버지는 동해에게 있어서 분노를 키우는 본질적인 이유가 되었다.또한 많은 이들을 고통으로 내모는 결과를 가져오게 된다. 방화와 약탈, 살인.그 어떤 것도 우리와 마주해서는 안 되지만 분명 우리가 살아가는 어딘가에는 이런 일들이 일어나고 있으며, 그것이 이 소설에서 말하고자 하는 것이다. 사회속의 모순에 의해서 누군가 최선의 선택이라 생각했던 것이 최악의 결과로 만들어졌을 때, 동해라는 인물이 만들어디고, 그걸 어떻게 직면하고 어떻게 바라보아야 하는지 한번 더 돌아볼 수가 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