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에너지 - 하루 5분 나를 바꾸는 긍정훈련
권선복 지음 / 행복에너지 / 2014년 12월
평점 :
구판절판


삶을 바꾸는 과정에서 긍정 에너지는 필요합니다. 매일 매일 다양한 상황에 놓여 있는 우리의 삶, 긍정에너지는 나에게 주어진 시간을 오롯이 나를 위해서 쓸 수가 있기 때문입니다. 실제 우리는 살면서 다양한 상황에 노출되고, 그 상황에서 감정 소모를 하고 있습니다. 돌아보면 기억나지 않을텐데, 그 순간 왜 참지 못하고 용서하지 못하였는지 후회합니다. 긍정에너지란 바로 이런 상황에 노출될  때 지혜로운 선택,지혜로운 결정을 할 때 필요합니다.

긍정적인 에너지를 가지기 위해서는 계산하지 않는 습관을 가지는 것이 필요합니다. 계산 하지 않으면서 밑지면서 살아가는 것, 여기에는 결국 내가 베푼 것이 나에게 돌아온다는 것입니다. 인간관계란 바로 나눔의 실천에서 형성되며, 그 과정에서 변화와 혁신, 평화로운 삶이 형성될 수 있습니다. 여기서 중요한 건, 긍정적인 에너지는 생각만 해선 안되며, 훈련과 노력이 반복되는 와중에 서서히 변화할 수가 있습니다.

이 책의 특징은 저자의 삶이 기록되어 있습니다. 1980년대 후반 컴퓨터 학원을 운영하던 그 때 여러 사람들과 만남을 가지는 과정에서 느꼈던 사회 생활이 기록되어 있으며, 사람들과 만남 속에서 긍정적인 에너지가 실제 어떻게 바뀌고 변화를 가져다 주는지 설명하고 있었습니다. 저자의 그런 삶이 반복됨으로서 긍정 에너지가 습관으로 바뀌었으며, 저자의 삶이 되었던 겁니다.

행복이란? 지금 만족해야 하나. 그리고 나는 누구인가. 죽을 때까지 고민해야 할 문제일듯 싶다. 자기 삶에 100% 만족하는 사람은 없을 터 ,행복은 추상적인 개념이다. 행복해 보일 법한데 그렇지 않은 사람은 없을 터, 행복은 추상적인 개념이다. 행복해 보일 법한데 그렇지 않은 사람들이 많다. 불행해 보일 것 같아도 행복해하는 사람들도 적지않다. 무엇보다 마음이 평온해야 한다. 그래야 행복을 느낄 수 있다. 마음이 불안하면 조급해진다. 그러려면 마음을 비워야 한다. 여백의 미랄까? 나름대로 행복을 정의해 보았다.(p203)

뜨끔했습니다. 나의 마음 속 숨어있는 불안과 걱정 근심을 느끼게 됩니다.현재 나에게 행복을 느끼지 못하는 건 마음속의 불안이 존재하기 때문이며, 그 불안은 나의 평온함을 깨트리고 있엇습니다. 우리가 아무리 걱정과 근심, 불안하다 하여 천년 만년 살 수 없습니다. 짧은 인생 이세상 잠시 왔다가 가는 우리의 인생은 때로는 치열하게 살고 , 때로는 아파할 수 밖에 없으며, 동물적 욕망에 사로 잡혀 일을 그르칠 수 있습니다. 그렇지만 매 순간 우리에게 필요한 것은 행복이며, 행복에너지를 만들어가는 습관을 가진다면 나 스스로 조금씩 바뀔 수 있습니다. 그리고 오늘 있었던 나에게 일어난 일에 대해 후회하고 반성하게 되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