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30 미래의 대이동
최윤식.최현식 지음 / 김영사 / 2016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1985년과 2000년, 2015년 이렇게 15년의 틈을 두고 그때의 기억을 떠올린다면, 지금 얼마나 많은 변화가 있었는지 확인할 수 있다. 1985년 그 때만 하여도 우리는 자동차,TV 가 동네에 흔하지 않았다.하지만 88서울 올림픽 개최 이후 우리는 많은 변화를 겪었으며, 2000년 밀레니엄 시대에 들어와서 월드컵을 개최할 수 있는 역량에 이르게 된다. 또한 과학 기술 변화 또한 마찬가자였다. 2000년과 2015년을 비교하자면 인터넷의 등장과 컴퓨터에서 모바일로 우리의 생활패턴이 변화 되었고, 그것을  활용한 다양한 산업들이 연결되어 왔다.여기서 모바일의 등장에 주목할 수 밖에 없으며, 그것이 촉발시킨 또다른 산업을 생각해 보아야한다. 그래야만 앞으로 15년 뒤 2032년의 미래를 우리는 조금은 예측할 수 있으며, 미래의 우리 모습은 어떻게 변할지 상상할 수 있다.

우선 앞으로 15년 사이에 우리나라애 큰 위기가 찾아올 거라는 것이다. 그건 미국발 금융위기이며, 과거 미국의 기준금리 상승으로 IMF 사내가 발생했던 것처럼, 미국의 금리 상승 움직임이 현실화 되면 가장 큰 타격을 받을 것은 바로 우리나라이다. 초저금리 상태에서 빚이 천정부지로 솟아오른 대한민국 경제는 금리가 상승하면 우리나라의 금리도 상승할 수 밖에 없다. 그건 서민들의 삶이 점점 더 나빠질 거라는 걸 예측할 수 있다. 정부 주도의 경기부양 정책과 재테크에 관심을 가졌던 대한민국 국민들은 도리어 그 덫에 걸릴 것이다. 저자는 그런현실이 앞으로 5년 이내에 발생할 거라고 예상했으며, 미국의 금리 상승이 5개의 폭탄을 가져와 대한민국 금융위기를 촉발할 거라 생각했다.

앞으로 우리는 통일에 대해 걱정해야 할 시기가 찾아왔다. 김정은 시대가 돌아오면서 북한은 크게 요동치고 있었다. 지금은 스스로 그 체제를 무너뜨리지 않으려 하지만 계속 북한에서 탈북하는 사람들이 늘어남으로서 김정은 스스로 감당할 수 있는 한계가 넘어설 가능성이 커져 휩쓸리게 될 것이고, 북한과 관련한 새로운 산업들이 하나 둘 생겨날 가능성이 커져 간다. 가까운 미래에 대한민국 통일은 위기이자 기회일 수 있다.

2030년 이후 우리의 모습은 어떻게 변하게 될까. 우선 우리가 지금 시범단계에 있는 인공지능이 점차 확장되어 상용화 될 것이다. 사물 인터넷 또한 이곳 저곳에 연결 될 것이고, 현재 시작단계에 있는 과학 기술들이 15년 뒤 우리 앞으로 나타날 가능성이 커져간다. 지금 우리가 밀접한 스마트폰과 디카가 과거에 미리 개발되었지만 상용화가 되지 않았고, 개발단계에 있었던 것처럼, 지금 개발단계이거나 개발되고 있지만 대중들에게 알려지지 않은 과학 기술이 현실화 될 가능성이 높아진다. 문제는 그것이 어떤 과학기술과 통합되어서 연결될 것인지,그것이 우리 삶에 어떤 변화를 이끌 것인지가 중요하다. 모바일 안에 생체인식기술,핀테크, GPS,인터넷, 디카 등등 다양한 기술이 집약되어 있는 것처럼, 지금 어디선가 새로운 산업이 미래 산업을 주도할 것이며, 지금 우리가 살고 있는 현재의 모습과 많이 달라질 것이다. 우리가 지금 바라보는 과거 1985년과 지금의 모습이 크게 달라졌듯이 2030년은 과거 2000년과 비교하면, 큰 차이가 있을 가능성이 높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