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대, 너는 어떤 모습으로 살아가고 싶니?
심현아 지음 / 지식공감 / 2016년 9월
평점 :
절판


심현아 씨는 대학교에서 심리학을 전공하였으며, 지금은 청소년지도사로 일하고 있습니다. 저자의 전공이 바로 꿈으로 이어진 경우이며, 청소년에게 꿈이란 어떤 건지, 꿈을 현실로 이루기 위해 무엇이 필요한지 이 책에서 구체적으로 이야기 하고 있었습니다. 막연하게 꿈만 꾸는 청소년에게 꿈이 현실이 되는 그 과정을 상세하게 올려놓고 있습니다.

아이들의 꿈은 다양합니다. 구체적으로 꿈을 꾸고 있는 아이들도 있지만 막연하게 주위 아이들과 함께 하면서 비슷한 꿈을 꾸는 경우가 많습니다. 청소년에게 꿈을 만들어 주기 위해서는 다양한 경험이 필요하며, 그 경험들이 모여서 스스로 좋아하는 걸 찾아낼 수 있습니다. 또한 꿈이 현실이 되기 위해서는 항상 꿈에 대해서 반복적이며, 구체적이면서 시각적으로 생생해야 한다고 저자는 말합니다. 어떤 꿈을 가지고 있다면, 그 꿈을 이룬 그 순간 자신의 모습은 어떻게 변할지 생생하게 시각화 할 수 있다면, 그 아이는 꿈이 현실이 될 가능성이 높다는 것을 저자는 자신의 경험을 통해 증명하고 있는 겁니다.

여기서 꿈을 이루기 위한 기술이 있습니다..드림 리스트 작성하기, 꿈 명함 만들기,미래 이력서 작성하기,보물직도 만들기, 단독 저서 제목 정하기, 미래일기 작성하기,비전 선언서 작성하기.. 이것은 꿈을 생생하게 만들기 위한 과정이며, 자신의 꿈을 만들기 위해 자신의 실력을 쌓기 위한 도구입니다. 특히 드림리스트는 우리가 잘 알고 있듯이 내가 원하는 것들,이룩도 싶은 것들을 리스트로 적어서 목표이자 현실로 만드는 겁니다.

2010년 저자는 49가지 드림 리스트를 작성했으며, 그중에서 <어려운 청소년 후원자되기>,<운전면허 1종 취득>,<대학교 강단에서 강의하기>,<1년에 책 50권 이상 읽기>,<상담학 석사 취득하기> 였으며 지금 모두 꿈이 현실이 되었습니다. 또한 앞으로 있을 드림리스트 중에는 <세상을 바꾸는 시간, 15분> 에 강의하는 것이며, 앞으로 그것이 현실이 될 것이라 생각합니다.

꿈을 이루기 위해서 중요한 것은 자신의 실력입니다. 실력이 없이 꿈을 이루는 것은 불가능합니다. 항상 자신의 능력을 체크하고, 부족한 것을 채워 나가야지만 기회가 주어집니다. 다시 말해 자신의 눈앞에 기회가 생겨도 능력이 없다면 붙잡을 수가 없으며, 우연한 일들이 내 앞에 보여도 그것을 내것으로 만들 수 없습니다. 청소년과 20대의 장점이라면 자신의 부족한 것을 채울 시간이 있다는 것이며, 그 시간을 활용해서 주변인들의 도움을 얻을 수 있는 기회가 많다는 것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