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Book] 커넥트 : 고객과 기업을 연결하는 디지털 마케팅 전략
라스 버크홈 피터슨 외 지음, 허정 옮김 / 시그마북스 / 2016년 10월
평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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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케팅이란 소비자의 관심을 구매로 유도하는 것이다. 또한 소비자가 물건을 구매하는 데서 확장해 평생고객으로 만드는 것이다. 책에는 이런 과정을 시작-확대-목표정립-최적화-육성-통합관리-평생고객으로 나뉘어 설명하고 있으며, 현실적인 마케팅 방법을 말하고 있다.

과거와 지금의 마케팅의 차이점은 바로 고객맞춤형 서비스이다. 전통적인 마케팅은 고객에게 일방적인 정보 제공에 머물러 있었다면 지금의 마케팅 기법은 고객 정보를 활용하여 고객이 무얼 원하는지 찾아가는 것이다. 오프라인과 연계해서 웹과 모바일을 활용한 고객 맞춤형 서비스가 있으며, 고객이 사는 곳과 위치, 취향, 특기, 나이 등등,고객이 무얼 원하는지, 그리고 고객이 필요한 것을 찾아주는 서비스가 고객 맞춤형 서비스이며, 이 서비스가 가능해진 건 빅데이터의 활용과 빅데이터를 분석하여,예측 알고리즘을 활용한 서비스가 현재 만들어지고 있기 때문이다..

책에는 다양한 고객맞춤형 서비스를 설명하고 있다. 예전에는 방문자의 특성을 찾아서 분석하고, 그들이 무엇 좋아하고 어떤 웹페이지에 주로 머무는지 찾아가는 수동적인 마케팅이었다면, 지금은 적립금과 이벤트,유객 추천과 기명 설문조사를 통해 고객의 정보를 수집하고 있으며, 고객맞춤형 웹페이지 생성이 자동적으로 이루어짐으로서,고객 스스로 관심 유도를 하게끔 하였다.

책을 읽어본다면 알 수 있다. 이 책이 기업이나 금융과 같은 대기업에만 적용되지 않으며, 작은 소규모 사업을 하는 사람들에게도 유용하게 써먹을 수 있다. 컴퓨터와 데이터베이스를 활용하여 고객 맞춤형 서비스와 고객개인화가 가능해짐으로서, 고객이 평생 잊지 못하는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다. 소규모 사업체가 대부분 시작-확대-목표정립 에서 머물러 있다면, 이 책은 한번 방문한 소비자를 평생고객으로 만드는 방법이 구체적으로 나오며, 어떻게 하면 소비자의 마음을 사로잡을 수 있는지 그 답을 얻을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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