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이론을 버려라 - 현장에서 터득하는 불변의 성공 비법
강동남 지음 / 넌참예뻐 / 2016년 8월
평점 :
절판


이 세상은 언제나 변화를 추구한다. 어제와 오늘은 미세하기 다르며, 항상 조금씩 조금씩 변화를 추구하고 있으며, 그것이 모여 1년이 지나 과거를 돌아본다면 큰 변화가 있었다는 걸 깨닫게 된다. 마케팅 또한 마찬가지이다. 급변하는 사회에서 기업 문화와 마케팅 또한 실시간으로 변하고 있으며, 과거의 마케팅 기법이 처음엔 신선하지만 돌아서면 지금은 당연하게 생각하고, 우리에게 익숙한 삶이 되어왔다. 이 책에서 말하는 마케팅 기법 또한 마찬가지였다.

마케팅 이론을 버려라. 책을 읽는다면 굳이 버릴 이유가 있을까 의심스럽다. 과거 20년 전 IMF 이전의 마케팅이야기부터 최근 5년전 마케팅 이야기가 책에 있기 때문이다. 지금은 우리에게 너무나도 익숙한 마케팅 기법이며, 신산함이 느껴지지 않는다. 지금 아울렛이냐 홈플러스,신세계백화점, 작은 마트까지 저자가 이야기 하는  마케팅 기법은 실제 사용되고 있으며 우리에게 익숙하다. 그 대표적인 마케팅 용어가  '분수효과' 나 '낙수효과'이다. 이 두가지 기법은 백화점 형태의 쇼핑몰에서 자주 사용되며, 고객이 의도치 않는 물건을 사도록 유도하는 마케팅 기법이며, 단어는 익숙하지 않지만 우리는 그 마케팅 기법을 알고 있기 때문이다.익숙하다는 건 그 마케팅 기법이 특별하지 않다는 것이다.

IMF 위기 이후 마케팅 부서에 있었던 저자는 광고 관련 예산이 대폭 줄어들 수 밖에 없었다. 특히 신문 광고의 경우 IMF 이전보다 반으로 줄어들었으며, 이 위기를 타개하기 위해 광고비를 절반으로 낮추게 된다. 그 대신 롯데와 연관되어 있는 협력업체를 신문에 소개해서 광고 단가를 낮추는 대신 물량을 올려 놓았다. 지금은 서로에게 위기이지만 그 위기에서 벗어나면 서로에게 이익이 되는 윈-윈 효과를 가져왔다. 그것은 위기가 때로는 기회의 새출발이 될 수 있다는 걸 저자는 말하고 있다.

롯데 일산지점장으로 있으며서, 전국 최고의 성과를 올렸던 노력 안에는 바로 마트 내부의 문제점이 무엇인지 정확하게 찾아내는 것에 있었다. 특히 식료품 매장에서 적자가 발생하느 그 이유를 해결하기 위해 도입한 것이 다른 매장에서 일정 금액의 돈을 지불하면 식료품을 살수 있는 상품권을 소비자에게 줘서 식료품 매장으로 소비자를 유도하게 했으며, 그로 인하여 적자를 흑자로 돌려놓았으며, 이러한 방법을 통해 저자는 롯데 강남지점을 흑자로 돌려놓았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