악마의 산 형사 베니 시리즈 1
디온 메이어 지음, 송섬별 옮김 / artenoir(아르테누아르) / 2016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1년 6개월 전 디온 메이어의 오리온과 프로테우스를 본 기억이 난다. 두꺼운 책이었기에 읽을 엄두조차 나지 않았던 책. 이제 와서 다시금 그 책이 떠오른 건 디온 메이어의 <악마의 산>이었다. 이 소설은 다른 어느 소설과 달리 주인공도 영웅도 존재 하지 않는다. 남아프리카 공화국을 배경으로 그 나라 안에 존재하는 그들의 사회상을 비출 뿐이다. 소설 속에 등장하는 술주정뱅이 경찰관 베니 그리설 경위와 아내 안나, 남아프리카 원주민 코사족 토벨라 음파이벨리와 콜걸 크리스틴..그들은 각자 자신들의 영역을 지키면서 살아가며, 남아프리카 사회 안에 존재하는 부패와 부정을 소설 속에 비추고 있다.

코사족 출신 토벨라 음파이벨리에게 닥친 아내의 죽음과 아들의 죽음으로 이야기가 시작되고 있으며, 아들의 죽음으로 인하여 토벨라는 모든 걸 잃고 말았다. 아들에게 주고 싶었던 재산조차 의미가 없었으며, 아들의 죽음에 대해 진실을 찾고자 하는 토벨라의 오력은 그 진실마저도 구할 수 없게 되었다. 남아공의 경찰과 사법체계는 토벨라가 간절하게 얻고자 하는 진실을 외면하였던 것이다.이렇게 토벨라에게 닥친 운명은 또다른 허무함과 분노,증오심을 자아냈으며, 그것을 정의구현이라는 이름으로 표출하고 있었다. 소아 성애자이면서 죄값을 받고 있지 않은 이들을 처단하는 것,그것이 바로 토벨라가 하는 짓이었다.

콜걸이었던 크리스틴..크리스틴은 어릴 적부터 상처를 가지고 있었으며, 목사와의 만남에서 그걸 치유하고 싶었다. 그리고 몸을 팔면서 크리스틴은 자신에게 사랑을 줄 것 같은 콜롬비아 출신 남자를 만나는데,그 남자가 자신을 구해줄거라 생각했지만 크리스틴만의 착각이었으며, 그 남자도 크리스틴이 만났던 다른 남자들과 별반 다르지 않았다. 소설 속에서 크리스틴이 좋아하는 콜롬비아인은 토벨라와 베니 그리설과 크리스틴을 엮어주는 존재이다.

소설은 그렇게 토벨라가 저지르는 연쇄 살인사건과 그가 정의구현을 실현하기 위해 사용하는 코사족 전통의 살인 무기 창 아세가이가 있으며, 연쇄살인사건이 일어날때면 언론들은 아세가이를 들먹이게 된다. 물론 베니 그리설은 연쇄살인범의 특징에 대해 추적하던 도중, 범인이 개인적인 원한이 아닌 사회에 불만을 가진 어떤 남자가 저지르는 행위라는 걸 알아채고, 범인을 잡기 위해 미끼를 언론을 통해서 흘리게 된다.

<악마의 산> 을 읽기 전만 하여도 남아공 하면 흑인과 백인이 공존하는 나라이며, 아프리카 국가 중에서 그럭저럭 잘 사는 나라라고 생각했다. 하지만 실제  남아프리카 공화국은 다양한 인종이 모여 살고 있으며, 그들이 쓰는 언어가 11개가 된다는 것, 그들 안에 존재하는 부촌을 형성하고 있는 백인들과, 빈촌을 형성하고 있는 흑인과 남아공 원주민 사이에 뿌리 깊은 갈등이 있었다. 지정학적인 위치상 남아공이 가지고 있는 사회적인 문제를 이 소설을 통해 재확인할 수 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