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오늘도 사막을 꿈꾼다
김효정 지음 / 일리 / 2010년 2월
평점 :
품절


기억이 났다. 김효정씨와 만났던 그때의 기억들.. 2002년이었는지 2003년인었는지 정확하지 않지만 함께 만났던 그때, 김효정씨는 모로코 사하라 사막 마라톤 참가를 꿈꾸고 있었다. 모로코 사하라 사막 마라톤 참가에 불을 지폈던 건 신한은행에 다녔던 박중헌씨께서 대한민국 최초로 사하라 마라톤에 참가했던 다큐프로그램이 kbs 일요 스페셜을 통해 방영되면서 부터였다.2001년만 하여도 대한민국 전역에 마라톤 붐이 크게 일어나지 않았으며, 박중헌씨의 새로운 도전은 사하라 마라톤 참가에 대한 열망을 부추겼다.. 그렇게 대한민국 전국에서 모여든 마라토너 23명은 모로코 사하라 마라톤에 참가하였고, 모두 완주 하였다.

김효정씨와 첫만남,그때 당시 김효정씨를 보면서 의아해 할 수 밖에 없었다. 모로코 사막 마라톤 참가자 23명의 참가자 중에서 김효정씨를 제외한 22명은 조선일보 대회, 서울 동아일보 대회, 서울 경주 대회 등등 전국 마라톤 대회 풀코스,100km 서바이벌 울트라 마라톤 출전 등등 달리기에 있어서 잔뼈가 굵은 사람들이었다. 하지만 김효정씨는 영화 프로듀서로서 영화 <싱글즈> 촬영 제작 스텝 신분이었고 마라톤 참가는 하프 마라톤 참가가 전부였기 때문이다. 어쩌면 주변 사람들이 김효정 씨보고 '미쳤다', '그만 두겠지, '설마 사하라에 가겠어' 라고 말하는 것도 지나치지 않았으며, 일주일간 250km 를 달리는 사하라 마라톤 도전은 무모하기 그지 없었다. 하지만 그들의 우려와 걱정을 불식시키고 완주하였고 골인에 성공하였다. 그때 당시 모로코 사하라 마라톤 완주하고 골인하면서 울었던 김효정씨의 모습이 선하게 비춰졌다.

소백산 자락에서 훈련했던 김효정씨의 모습, 그때 당시 장작을 패던 김효정씨의 모습.. 처음 장작을 패는 것 치고는 제대로 도끼질을 할 줄 알았던 아가씨였다 .23명의 참가자 중에서 권OO님 한사람만 알고 있었기에 나머지 22명의 자기 소개를 눈여겨 보았으며,그분에서 영화 프로듀서 김효정씨의 소개는 남달랐다. 20대 아가씨로서 한중합작 영화 <무사> 촬영 중 사하라에 대한 열망이 깊어졌다고 했다. 셍텍쥐베리의 <어린왕자> 이야기를 실제 느끼고 싶었으며, 사하라 마라톤 참가 당시 영화 <싱글즈>를 촬영 중이었던 기억이 난다.

김효정씨께서 사하라 마라톤 완주에 대한 소식을 접하고 있었으며, 이후 유지성씨에 의해서 또다른 사막 마라톤 참가 프로젝트가 계획 되고 있다는 걸 확인하였고, 중국 고비 사막 마라톤에 대한 소식도 들을 수 있었다. 하지만 그곳에 김효정씨가 참가할 줄은 꿈에도 몰랐다. 사하라 마라톤에서 1박 2일동안 80여km 를 달리는 코스에서 혼자 밤길을 달리다가 길을 헤매다 거의 골찌를 하였고, 고생고생햇던 김효정씨의 모습이 너무나도 인상적이었기 때문이다. 김효정씨의 도전은 사하라에서 마무리가 되는 줄 알았는데, 그건 나만의 착각이었다. 모로코 사하라 마라톤 대회에 김효정씨와 같이 출전하였던 유지성씨 주도의 고비 사막 마라톤 대회, 칠레 아타카마 대회, 이집트 사하라 사막 마라톤 대회 , 이후 네개의 사막 마라톤을 완주한 사람에게만 준다는 남극마라톤까지 ..김효정씨는 모두 참가하였고 완주 하였던 것이다. 이 책을 읽으면서 고생을 자쳐 하는 김효정씨의 모습이 상상되었으며, 때로는 무모함도 느껴졌다. 하지만 주변의 그런 시선에 아랑곳 하지 않고 모두다 완주 하였다..

지금은 그렇게 싸이더스 FNH 에 나와서 1인 영화사 '꿈구는 오아시스'를 설립해서 영화를 준비하고 있는 김효정씨의 모습을 보며 새로운 도전에 응원하고 싶다.  여전히 혼자서 무전여행을 좋아하고, 휴가를 온전히 사막 마라톤에 참가했던 김효정씨의 그런 모습에 대해 , 꿈이라는 것이 절실하다면 이루어진다는 걸 재확인할 수 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