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신은 겉보기에 노력하고 있을 뿐 - 천만 열혈 청춘의 사고를 혁명한 인생지침서
리샹룽 지음, 박주은 옮김 / 북플라자 / 2016년 10월
평점 :
절판


이 책은 강요하지 않는다. 그렇다고 이것이 정답이라고 말하지 않는다. 나에게 주어진 인생 속에서 일어나는 많은 문제들 중에서 그중에서 도드라지는 문제들을 꿈과 노력,사랑과 헌신,가족애와 우정,독서로 나누어서 말하며, 자신의 의견은 이런데, 독자는 어떻게 생각하느냐 제시할 뿐이다.여기서  저자의 관점을 엿볼수 있다. 나의 인생은 나 자신이 제일 잘 아는 것, 그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능력도 자신 뿐이라는 것이다.

왜 저자는 겉으로 노력하고 있을 뿐이라고 말하는 걸까. 우리는 공부를 열심히 한다고 하지만 실제 열심히 공부하고 있는지, 열심히 일하고 있다고 말하지만 진짜 열심히 일하고 있는 건지, 스스로 공부 하는 척, 열심히 일하는 척 하고 있을 뿐이라 말하고 있다. 그건 어떤 꿈과 목표를 이루기 위해 우리는 노력하지만 자신에게 주어지지 않는 이유에 대해 스스로의 행동과 생각을 돌아 볼 필요가 있으며, 일이 풀리지 않는다면 방향을 바꿀 것을 주문하고 있다.

사랑과 행복에 관한 이야기.사랑이란 주고 받는 것이다. 일방적으로 주기만 하거나 일방적으로 받기만 해선은 사랑이 이루어지지 않는다. 그건 우리 스스로 돈과 물질을 따지면서 결혼을 하지만 실제 행복하지 못한 이유를 설명하고 있다. 서로 사랑하려고 노력하지만 소통하지 못하고 교류하지 않는다면 사랑은 결코 이루어질 수 없다. 여기에 사랑에 있어서 우리는 스스로 선택할 수 있고 선택당할 수 있다. 서로 사랑한다면, 두 사람 모두 다른 것을 선택할 기회가 없다면 두 사람은 오래 갈 수가 있다. 그것이 장거리 연애라 할지라도 말이다.

가끔은 이럴 때가 있다. 나에게 주어진 어떤 일이 나의 모든 걸 망처놓을 때 왜 나만 이런 거지 생각할 때가 있다. 하지만 여기서 나만 그런 건 아니라는 것이다. 나를 남이 바라보는 시선과 내가 바라 보는 시선이 다르듯이, 내가 바라보는 누군가를 바라보는 시선도 달라지게 된다. 평온해 보이는 그 사람이 아무렇지 않은 것처럼 살아가는 것처럼, 나 또한 밖에서 바라볼 때 평온해 보일 수 있다는 것이다. 그걸 인정한다면 새로운 답을 찾을 수 있고, 다른 걸 할 수 있는 기회가 만들어질 수 있다.

이 책을 통해서 나 자신을 되돌아 볼 수 있었다. 나의 문제점은 무엇인지, 나에게 찾아오는 것들의 문제들은 나에게서 시작한다는 걸 확인하게 된다. 그걸 알고 그것에 따라 나 스스로를 움직이는 것.그것이 바로 이 세상에 나 자신을 온전히 지켜 나갈 수 있는 방법이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