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들은 왜 싸우지 않는가 - 저성장 시대를 돌파하는 강소기업의 3가지 전략
야마다 히데오 지음, 서라미 옮김 / 청림출판 / 2016년 10월
평점 :
품절


기업간의 경쟁이 있어야만 기업도 성장하고 소비자에게 그 혜택이 돌아간다고 생각했다. 하지만 기업간에 경쟁이 치열해짐으로서 시장이 왜곡되고, 소비자에게 질이 나쁜 제품들이 물밀듯 들어오게 된다. 우리나라에 질 나쁜 중국 제품이 들어오는 건 중국 잘못이 아닌 우리 잘못이 더 크다는 거다. 소비자의 눈높이에 가격을 맞추려다 보니, 질 나쁜 제품을 질 좋은 제품인양 둔갑할 수 밖에 없다. 그것이 바로 경쟁으로 인한 문제이며, 기업에 대한 이미지 또한 나빠지게 된다. 여기서 일본에 닥친 저성장 문제는 우리에게 지금 닥치고 있는 문제이며, 대기업 주도의 경제 성장이 아닌 강소기업을 키워 나가는 것, 그것이 경제 성장의 기회가 될 수 있다.

이 책의 특징은 그렇게 경쟁하지 않는 기업 경영에 대해서 구체적으로 말한다. 기업 스스로 시장 나누기와 협력을 통한 경영을 하면서 경쟁하지 않는 방법이 무엇인지 말하고 있다. 여기서 시장나누기는 니치 전략과 딜레마 전략이 있으며, 공생하는 방법으로 협조 전략이 있다.

니치 전략에 대해서. <경쟁자와의 직접 경쟁을 피하고 시장을 나누어 특정 시장에 자원을 집중하는 전략> 이라 말하고 있다. 그동안 우리 사회에서 빵이나 먹거리 분야와 같은 영세 산업에는 대기업의 진입이 허용되지 않았지만 , 최근 들어서 그런 모습은 과거의 이야기가 되고 있다. 대기업은 영세 자영업이 해왔던 사업들을을 고급화 전략과 세련된 경영 기법으로 시장을 확대해 왔으며, 차별화 전략을 선택하였다.

니치 전략은 차별화 전략이 아닌 동질화 전략을 추구하며, 서로 경쟁하지 않고, 적당한 가격에 적당한 품질을 추구하는 것이다. 특히 시장을 확대 하거나 수익을 높여 나가면, 타기업이 진출할 가능성이 커지며, 제품 개발과 생산에 있어서 양과 질을 조절함으로서 타 기업이 진입하는 걸 차단하게 된다.그들의 기업이 차단될 수 있는 이유는 새로운 기업이 동종 산업에 진입할 때 투자와 회수를 염두에 두어야 하기 때문이다. 기업으로서 투자 자금 회수가 늦어진다면,투자 하지 않고 자연스럽게 시장에서 퇴출 과정을 거치게 된다.하지만 우리나라의 경우 손실을 감수하더라도 대기업이 진출하는 경우도 있다.

책에는 다양한 기업들이 소개 되고 있다. 후지 필름의 일회용 카메라 인스탁스 미니 체키가 그 대표적인 경우이며, 전세계 일회용 카메라는 후지 필름 에서만 독점하고 있다고 말하였다. 다른 기업이 이 시장이 좁기 때문에 진출하지 않고 있다는 것이 정답이다.

대행 서비스, 기존에 기업이 해왔던 일들에 새로운 기업이 진출할 수 있다. 보안을 중요시하지 않으며, 기업 스스로 혼자 할 경우 비용이 많이 발생하는 분야가 그 대표적인 경우이며, 기업의 재고관리만 해결해 주는 기업이 바로 여기에 해당된다.기존의 직원을 활용하는 것보다 더 싼 가격에 전문업체를 빌리는 것이다. 기업 직원이 활동하지 않는 시간에 이 기업들은 활동을 하고, 기업이 직접할 경우보다 싼 가격에 재고 정리를 하게 된다.여기서 청소 분야도 여기에 해당되며, 타 분야도 이런 사업에 진출 할 수가 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