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등의 속도 - 업무 속도를 극한까지 올리는 스피드 사고의 힘
아카바 유지 지음, 이진원 옮김 / 다산북스 / 2016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OECD 국가중 대한 민국의 직장인들이 가장 일을 많이 하는 반면, 일의 효율성으니 최하라는 발표가 난 적이 있다. 그 통계 속에서 대한민국 직장인의 모습이 그려진다. 회사에서 오래 머물러 있지만 본업보다 문서를 꾸미고, 서류를 만드는 일에 치중하며, 일에 집중하지 못하는 모습을 보여준다는 것이다. 특히 직장 상사의 요구를 우선하다 보니 일은 더딜 수 밖에 없다. 저자는 일의 속도를 높이는 방법에 대해 연구하였으며, 좀더 빠르게, 신속하게 일을 하는 방법은 무엇인지,일에 속도를 높이면 어떤 장점이 있는지 나열하고 있다.

일의 속도를 높이기 위해서는 자신의 일에 방해되는 것들을 우선 제거해야 한다. 특히 컴퓨터와 관련된 일을 하거나 사무직을 하는 직장인의 경우 자신의 업무와 관련해서 정리와 분류를 꼭해야 한다는 것이다. 예를 들면, 반복적이고 , 비슷한 업무는 하나의 매뉴얼로 만들어서 자신이 바로 알아볼 수 있게 폴더를 만들고 파일을 만들어서, 일을 빨리 처리하는 것이다. 여기에 컴퓨터가 하나의 장애가 될 수 있다. 컴퓨터를 일정 기한 내에 최적화 함으로서 컴퓨터 고장으로 인하여 생기는 문제들을 미리 해결할 수 있다.또한 느린 웹브라우저가 아닌 빠른 웹브라우저를 사용하여, 일의 능률을 높이게 된다.

일을 빨리 하기 위해서 저자는 메모 쓰기 방법을 말하고 있다. 메모 쓰기 습관에 길들여져 있으면, 스피드 사고와 의사소통 이 원활해진다. 그건 순간순간 판단하고 결정할 수 있는 능력을 터득할 수 있으며, 직장인으로서 느끼는 걱정과 불안함을 떨쳐낼 수 있다. 상사의 말과 행동에 어떤 의미가 있는지, 내가 무언가 잘못하는 건 아닌지에 대한 불안을 메모하기를 통해서 해결할수 있다.

일을 빨리 하기 위해서 필요한 것은 다양한 정보 수집이다. 정보 수집을 통해서 자신을 되돌아볼 수 있으며, 직장에서 일을 하는데 있어서 시야를 넓힐 수 있다. 그건 일을 하면서 생기는 실수를 줄일 수 있으며, 시행착오가 줄어들게 된다.  정보수집의 대표적인 경우가 독서이며, 출퇴근 지하철이나 버스 안에서 독서를 하면 된다. 또한 정보 수집은 아침과 저녘 30분간 집중해서 수집할 수 있다.

이 책을 읽으면 알게 된다. 절실하면 답을 찾을 수 있고, 그 답이 일의 능률을 높이는 해결책이 된다는 사실.그것이 바로 능력있는 직장인이며, 상사에게 인정받는 직장인이 될 수 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