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공지능, 인간을 유혹하다
김재호.이경준 지음 / 제이펍 / 2016년 8월
평점 :
절판


로봇은 인간을 대체할 것인가. 과거부터 지금까지 우리는 그것이 궁금했다. 만화를 통해서 영화를 통해서 로봇을 상상했으며, 그 로봇이 조금씩 현실화 되고 있다.그건 로봇이 인간이 되기 위해 갖추어야 하는 것, 바로 인간이 가지는 뇌의 지능이며, 로봇에게 아직 미개척지라 할 수 있다. 인간에게 쉬운 일이 로봇에게 어렵고,로봇에게 어려운 일이 인간에게 쉽다는 사실.. 그건 로봇은 단순하고 반복적인 일에 능숙한 반면, 인간은 판단하고 결정하는데 익숙하다. 하지만 이런 통념도 조금씩 바뀌고 있다. 그게 바로 이세동과 알파고의 대결에서 우리는 느낄 수 있었다.

과거에는 인공지능이 현실화 되기 위해서 우리는 알고리즘의 최적화에 무게를 두었다. 하지만 알파고에서 나타났듯이 알고리즘보다 빅데이터에서 인공지능의 미래를 내다볼 수 있었다. 그건 인공지능이 스스로 학습하고,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을 빅데이터를 통해서 습득하며, 로봇 안에 내장된 프로그램에 의해 학습하게 된다. 다시 말하자면 인간이 그동안 생성했던 데이터가 바로 로봇 인공지능의 핵심이라는 것이다. 그런데, 여기서 한가지 새로운 한게를 발견하게 된다. 인간의 삶과 인간의 지능,인간이 축적해 온 데이터가 바로 인공지능의 성장의 발달의 이유이며, 그 한계에서 벗어나나게 되면 로봇은 새로운 모습을 나타낼 거라는 점이다. 그것이 바로 우리에게 새로운 미래가 될 수 있으며, 때로는 두려움이 될 수도 있다.

책에는 다양한 로봇이 나오고 있다. 그 로봇은 모두 인간의 통제에 의해서 움직이며, 인간이 의도하는 대로 목적에 따라 움직인다. 특히 생명체로서 인간이 갈 수 없는 재해 현장이라던지, 화재가 있거나 원자력 발전소와 같은 곳, 그곳이 바로 로봇이 있기에 적당하며, 단순하며, 반복적인 공장에서 일할 수 있다. 또한 인간이 그동안 해왔던 소설 쓰기나 신문기사 쓰기에 대해 로봇이 그 역할을 대체할 가능성이 높아진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7)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