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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대한 직장인은 어떻게 성장하는가 - '열심히'보다 '제대로'가 통하는 일의 세계에서
아다치 유야 지음, 정은희 옮김 / 청림출판 / 2016년 9월
평점 :
절판
이
책의 원 제목은 <仕事ができるやつ」になる最短の道 > 이다.한글로 풀어서 말하자면 <일 잘하는 사람이 되는 가장
빠른 길> 이라고 볼 수 있다. 직장에 들어가서 인정받는 사원이 되는 길,자신이 가지고 있는 능력을 인정받고 직장에서
자신에게 주어진 역할을 제대로 하는 방법이 나와 있다.
책을 읽어본다면 한가지 알게 된다. 직장에서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은 능력 뿐 아니라 얼마나 일을 제대로 할 수 있는지,실수를
어떻게 회복하는지이며, 위기를 슬기롭게 해쳐 나가는 직원이 대법 받는다는 사실이다. 특히 자신이 가닌 능력에 우쭐거림으로서
회사에서 다른 사람들에게 외면 받는다면 그 이유가 자신에게 있으므로 반드시 고쳐야 한다.
회사의 스타일은 매우 다양하므로 여기서 어느 방법이 나은지에 대해서는 논하지 않겠다. 다만 내가 지금까지 만난,소위 '일 잘하는 사람들' 은 대체로 아웃풋이었던 것 같다.(p31)
여기서 아웃풋이란 주어진 일에 대해서 먼저 부딪치고, 자신이 부족한 것이 무엇인지 찾아가는 사람을 뜻한다. 이렇게 해야만 일을
하는데 있어서 무엇이 필요한지 알 수 있고, 빨리 그 일을 끝마칠 수 있다. 바꿔 말하면 아웃풋의 반대의 개념인 인풋형 사원은
직장에서 '일을 잘 못하는 사람'에 속한다는 것이다.물론 대다수의 사람들은 아웃풋형이 아닌 인풋형으로 일을 하고 있다.아웃풋형과
인풋형의 결정적인 차이는 속도이, 용기이다.
회사에 불만이 있다면 자신이 바뀌어야 한다. 자신이 바뀌어도 불만이 여전히 있을 땐 회사를 박차고 나가야 한다. 저자는 자신에게
맞지 않는 회사에서 인생낭비 할 필요가 없다고 말하고 있었다. 하지만 우리에게 주어진 현실은 회사에 불만이 있지만 그 곳을 박차고
나갈 용기가 없다. 이유는 박차고 나가서 생기는 문제들을 스스로 해결하기에 부족하기 때문이다.
업무를 맡으면 해야 할 일 8가지
- 기한을 확인한다
- 성과에 대해 합의한다
- 일을 분할한다
- 어려운 일부터 시작한다
- 일하다 막히면 상의한다
- 보고의 의무를 다한다
- 혼자서 처음부터 생각하지 말고 전례를 찾아본다
- 다른 사람에게 일을 시킬 땐 빨리 맡기고,1~7번 항목을 지키도록 알려준다. (p55)
유능한 사람이 왜 성과를 올리지 못했을까?성공하지 못한 이유가 무엇일까?
- '용기' 가 평범한 수준에 그치기 때문이다
- 도움을 요청하는 일에 서툴기 때문이다.
- 주위 사람들이 두려워 하기 때문이다
- 타인에게 그다지 기대하지 않기 때문이다
- 머리가 좋은 것을 지나치게 중시하기 때문이다.(p117)
이
두가지 경우에서 일을 잘하는 이유와 일을 못하는 이유를 알 수 있다. 소통을 잘 하지 못하고, 용기가 없다는 것이며, 그것이
일을 제대로 하며, 빨리 일을 하는데 있어서 문제가 생기게 된다. 그것이 이 책을 통해서 알게 되며, 실수하지 않고 제대로 일하는
법과 빨리 일하는 법 이 두마리 토끼를 잡을 수 있는 방법이 책에 소개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