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Book] 매칭
앨빈 E. 로스 지음, 이경남 옮김 / 알키 / 2020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매칭 matching 은 살아가면서 선택하고 또 선택해야 하는 많은 것들을 얻는 방법에 관한 경제 전문용어다. 내가 내일부터 예일대학교에 가겠다거나 구글에 출근하겠다고 통보한다 해서 예일대학교 학생이나 구글 직원이 될 수 있는 것은 아니다. 그들로부터 입학 허가나 입사 통지서를 받아야 가능한 일이다. 물론 예일이나 구글도 아무개를 점 찍어두었다고 해서 마음대로 데려가는 것은 아니다. 결혼하려는 사람 역시 배우자를 임의로 선택할 수 없다. 선택도 해야 하지만,동시에 선택을 받아야 한다. (p6) 

매칭에 간랸 간략한 설명이다. A와 B 사이에 서로 선택하고 선택당하는 과정에서 그들은 조건을 내걸고, 조건에 맞는 경우 선택하거나 선택당하게 된다. 여기서 선택이라는 것은 시장을 형성하게 하는 출발점이 된다. A가 누군가에게 선택당하는 경우가 많아지면 자연스럽게 A는 여러개의 B에서 선택할 자격이 주어진다. 물론 그 반대도 마찬가지이며, 여기서 시장의 형성과 동시에 경쟁이 일어나게 된다. 취업과 구직에 있어서 능력이 있는 사람은 기업을 선택할 자유가 주어지는 것이고, 능력이 없는 사람은 선택되기를 기다릴 수 밖에 없다. 이런 모습은 과거의 우리 모습과 달라진 현재의 모습이며, 취업을 하고 한 곳에 있는 것이 현대 사회에는 어리석음으로  느껴질 수 있다. 

매칭은 취업 뿐 아니라 다양한 곳에서 이루어진다. 돈이 매개가 되어서 매칭이 이루어질 수 있으며, 돈이 없더라도 매칭이 이루어질 수 있다. 그 대표적인 경우가 헌혈과 장기기증이며, 장기를 기증하거나 기증받는 사람은 돈거래가 아닌,그들을 연결해주는 의료기관을 통해서 매칭되는 것이다. 

이처럼 매칭이 중요한 것은 시장이 형성되고, 거래가 이루어지기 때문이다. 우리 삶 곳곳에는 매칭이 현존하고 있으며, 거래는 사람와 시간이 상호간에  연결이 될 때 만들어진다. 이런 모습은 과거의 우리들의 모습이며, 시간과 장소의 제약이 있을 수 밖에 없다. 하지만 인터넷의 등장,스마트폰으로 시간과 장소에 구애됨 없이 거래가 형성되고 그 안에서 또다른 거래가 필요하게 된다. 상호간의 돈거래를 위한 인터넷 뱅킹,물건의 안전한 배송,돈 거래를 하면서 생기는 사기를 방지하는 안전 방지 프로그램.. 이런 것들은 인터넷 안에서의 거래가 형성됨으로서 서로가 필요에 의해서 만들어진다. 

단순함과 편리함. 매칭에 있어서 가징 중요한 요소이다. 우리는 편리함과  단순함을 추구하며, 낡은 것을 새로운 것으로 대체하게 된다. 그건 우리 삶에서 마찬가지이다. 또한 편리함과 단순함 뿐 아니라 속도 또한 시장을 결정하는 요소가 된다.과거보다 빠른 오늘,오늘보다 빠른 내일..빠르다는 것은 시장에서 선택되고 선택당하는 과정에서 앞서나갈 수 있다. 

이렇게 우리는 매칭하는 과정에서 새로운 시장이 형성되고, 그 시장을 먼저 선점하는 사람은 성공할 자격이 주어진다. 또한 누군가 먼저 선점하였다 하여 그 자리에 안주하고 있으면 또다른 누군가에게 그 자리를 빼앗을 수 있기에 세상의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체해야 하고, 그렇게 해야만 도태 당하지 않는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