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이블 없이 회의하라 - 가족, 직장, 친구, 나 자신과의 소통을 방해하는 5가지 T.A.B.L.E
김동완 지음 / 레드베어 / 2016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소통의 중요성에 대해 말하고 있는 책. 우리 일상에 소통이 등장한 것은 사회가 복잡해지고 인간관계가 중요하면서 부터였다.우리 속담에 '아 다르고 어 다르다' 는 말처럼 같은 말이라도 그 의미가 달라지는 이유..그것이 스스로 소통한다 생각하지만 사람과 대화 과정에서 엇박자가 생기는 이유이다. 그래서 이 책에는 소통하기 위해서 다섯가지 방법을 말하고 있으며, T(Teach),A(Admit),B(Because),L(Late),E(Enemy) 이 그 방법이다. 

T(Teach): 가르치려 하지 말고 경청하라

A(Admit): 주관을 소신있게 피력하라

B(Because): 변명이 아닌 해명을 하라

L(Late):늦지 마라

E(Enemy) :이성적으로 미워하라 

이 다섯가지 비법 속에서 우리가 왜 소통이 안 되는지 알게 된다. 소통하면서 자기 말한 하는 사람들, 듣지 않고 미리 생각하고 먼저 말하며, 답을 먼저 얻으려는 우리들의 모습이 그려지고 있다. 경청이란 사실 힘든 것이다. 상대방이 같은 말을 반복적으로 하게 될 때 감정과 이성 사이에서 흔들리게 되고, 갈등하게 된다. 인내하고 참고 기다리는 것, 그 안에서 나 스스로 어떻게 해야 하는지 고민하게 된다. 

이 다섯가지 소통의 방법 중에서 가장 힘든 것은 <
A(Admit): 주관을 소신있게 피력하라> 아닐까 생각하였다. 우리 사회에서 주관을 가지고 소신있게 말하는 것이 때로는 눈치없이 군다 라는 말을 듣기에 딱 좋기 때문이다. 소신있게 말하기 위해서 우선 나에게 필요한 것이 신뢰와 믿음이다. 그래야 소신있게 말할 수 있고 소신있게 말하더라도 상대방이 경청하고 받아들일 수 있기 때문이다. 

적을 만들지 않으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일단 상대의 자존심을 상하게 하지 말고, 수치심이나 모욕감을 느끼게 하지 말아야 한다. 또 공개적인 자리에서 개인 신사에 대해 함부러 말해선 안 된다. 그리고 만약 나에게 적이 많다고 느낀다면 혹시 남을 흉보는 버릇이 있지는 않은지, 겸손하지 못하고 잘난 척하진 않았는지 돌아봐야 할 것이다(P175)
 

소통하는데 있어서 가장 기본적이면서, 지켜지지 않는 것이다. 나 또한 마찬가지이다. 주변 사람들 중에서 호감을 많이 만드는 사람보다 적을 만들지 않는 사람들을 보면 존경 스럽고 그 사람과 가까이 하고 싶어진다. 내가 가지지 않는 것을 그 사람과 가까이 하면서 배울 수 있고 느낄 수 있기 때문이다. 

소통을 하기 위해서 중요한 것은 사소한 것을 놓치지 않는 것이다. 나에게 어떤 문제가 있는지 주변사람이 나에게 어떤 것이 부족하다고 말하면, 그것이 나에게 약이 된다면 스스로 노력하고 변화를 시도하면 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