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eBook] 가린의 살인광선
알렉세이 니콜라예비치 톨스토이 지음 / 마마미소 / 2016년 5월
평점 :
판매중지
지금 현재 이 책을 읽으면 말도 않돼 그런 반응을 보이겠지만 30년전 이 책을 접한 사람들은 소설 속 이야기가 실제 일어날 수도 있겠다고 생각할 것이다. 과학 기술을 악용하면 우리에게 이로운 것보다 해로운 도구가 될 수 있다는 걸 단적으로 보여주는 SF 소설. 이 소설에 등장하는 엔지니어 가린을 통해서 우리는 과학이 우리에게 끼치는 영향과 나라에서 우리가 쓰는 과학 기술 유출에 대해 엄격하게 단속하고 통제하는 이유를 보여주고 있으며, 그안에서 인간의 숨은 욕망을 느낄 수 있다.
소설은 러시아 SF 소설이며 알렉세이 톨스토이는 <전쟁과 평화>를 쓴 레프 톨스토이와는 다른 사람이다.소설 속에 등장하는 엔지니어 가린은 살인광선을 실험을 통해 개발하였고 성능을 인간에게 실제 적용하면서 검증하였다. 이 기계는 빛을 모아서 사람을 공격하는 용도로 쓰였으며, 가린은 이 기술을 발전시켜 그 당시 최고의 전투 선박이라 할 수 있는 미국의 순양함을 격파할 수 있는 기술까지 수준을 높이게 된다. 가린이 가진 최첨단 기술.이 기술 하나로 가린은 작은 무인도를 가질 수 있었으며, 자신과 함께 일할 사람들을 끌어모으게 된다. 그들을 통해서 가린은 자신의 야심을 채우는데 사용하였고 그들또한 가린의 기술을 통해서 또다른 야심을 채우려 했다.
1926~1927년대에 쓰여진 소설..그래서인지 공산주의 국가의 대표격인 구소련의 모습을 그대로 재현하였으며, 프랑스가 러시아에 잠식되어 공산주의 국가가 될 가능성을 고스란히 내비치고 있다. 가린은 파리에 머물면서 소련의 움직임에 반하는 행동을 하고 있었으며, 자신이 움직이는 곳마다 사람들이 죽어나가게 된다. 여기서 알 수 있는 것은 소설 속에 일어나는 살인 사건은 원한이나 돈 문제가 아니며, 가린의 개인적인 욕망에서 비롯되었다. 물론 소설 속의 또다른 인물 셸가는 러시아에 소속된 형사로서 가린이 행하는 일들을 적극 막으려고 직접 나서게 된다.
롤링이 이곳에 온 목적은 유럽을 자신의 개인 식민지로 만들겠다는 야심이 있기 때문이죠. 여기서 그런 야욕을 채우지 못하면 아무리 수십억 달러의 자산을 갖고 있다 해도 과잉 생산과 재고로 인해 제 나라 미국에서 파산하고 말 테니까요.(p264)
롤링이 가린이 있는 황금의 섬에 들어온 이유는 바로 달러가 가지는 한계성을 알고 있었기 때문이다. 달러라는 것은 미국이 강대국일때만 효용성이 있다. 하지만 언제나 유동적이고, 세상의 변화에 취약할 수 밖에 없다. 여기서 달러가 아닌 금이 가지는 장점은 바로 안정성이며, 황금의 섬에서 금을 캐내려는 이유도 여기에 있었다. 가린과 합세하여 금을 캐내고 그것을 미국 샌프란시스코에 내다 파는 모습..가린이 금을 채굴하는 방식은 자신이 개발한 공기 액화기를 이용하여 수직으로 굴착하는 것이며, 지하 깊숙이 숨어 있는 금을 캐내서 적은 이윤으로 미국에 싸게 내다 파는 형식을 띠고 있다. 여기서 가린의 힘을 느낄 수 있으며, 가린이 소유한 배가 미국 샌프란시스코에 온다는 것은 미국인에게 공포의 대상이 될 수 밖에 없었다. 그건 금본위제의 장점과 단점을 롤링이 알고 있었기 때문이다.
레이저 광선의 모티브를 제공한 알렉세이 톨스토이가 위대한 것일까, 아니면 이 책을 읽고 레이저 광선을 만들어낸 과학자가 위대한 걸까.. 여기서 과학이 존재하는 것은 우리에게 이로운 도구로 쓰기 위함이며, 레이저 광선이 그런 경우였다.우리는 레이저 광선을 이용하여 의료 산업에 널리 쓰여 불치병을 고치는데 쓰이고 있으며 산업 현장에서 제품 개발에도 도움이 되지만 실제 전쟁의 도구로도 쓰여진다는 걸 알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