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최고 인재들의 집중력 훈련법 - 구글, 애플, 하버드, 옥스퍼드, 페이스북이 실천하는 마인드풀니스의 모든 것
오기노 준야.보쿠라 샤페 기미코.요시다 덴세 지음, 장은주 옮김 / 가나출판사 / 2016년 8월
평점 :
절판


인터넷이 등장할 때 그 당시엔 세상이 크게 바뀔 줄 알았다. 세상 속에서 정보를 받아들이면서 우리 삶은 편리해졌지만 많은 것을 놓치며 살아간다. 정보의 홍수 속에서 어떤 일에 집중하기 보다 주의력 결핍이 만연해졌으며, 가까운 사람들의 전화번호는 외워서 다녔지만 지금은 그럴 필요가 없어졌다. 스마트폰의 저장 기능을 이용하여 전화를 걸 수 있으며, 1000명 이상을 저장하고 다닐 수 있다. 하지만 우리는 점차 복잡해졌으며, 나와 가까운 사람들을 의심하게 되고,내가 가진 정보에 진실이 담겨져 있는지 재확인하게 된다.또한 우리는 사람을 믿지 못하는 사회로 변질 되었다.

진지한 것이 사라지고 일회성, 일회용이 당연한 현실이 되면서 한가지 일을 하는 것보다 두가지 이상의 일을 할 수 있는 사람이 능력을 가진 것처럼 인식하게 된다. 여기서 세상은 변하고 있는데 반해 우리의 뇌는 그것에 따라가지 못하는 것,그것이 바로 우리에게 닥친 문제였다. 과거 생존이 목적이었던 원시 시대 그대로의 뇌 구조를 가지고 있기에 현대 우리의 삶의 패턴이 스트레스로 작용하게 되는 것이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것이 바로 명상이며, 명상을 통해서 뇌가 세상의 변화에 적응할 수 있으며, 변화에 능동적으로 적응할 수가 있다. 책에는 이런 명상을 마인드 풀니스 명상이라 부르고 있다.

마인드풀니스 명상을 하면 우선 삶에 작은 변화가 생긴다. 세상의 유혹에 크게 흔들리지 않고, 현대인들이 느끼는 증상, 멈추고 가만히 있으면 생기는 불안한 증상에 대해서 초연해질 수 있다. 여기서 마인드풀니스 명상은 멈추어 있지 않은 우리의 일상을 스스로 멈출 수 있으며, 항상 좋은 에너지를 만들어 나가게 된다. 우리가 받아들이는 정보가 마냥 나에게 유익한 정보만 있는 건 아니기에 부정적인 정보는 우리의 마음을 동요시키고 큰 악영향을 끼치는 경우도 있다.세상에는 정보가 많아지는 반면에 우리 스스로 그걸 걸러내는 필터 기능은 여전히 제자리 걸음이며, 명상은 바로 우리 마음 속의 필터와 같은 기능이다. 

마인드풀니스 명상은 우선 우리가 알고 있는 보편적인 명상처럼 들숨과 날숨을 통해서 명상을 하는 것이며, 5분간의 짧은 시간 뿐 아니라 잔깐 동안의 시간이라도 명상을 할 수가 있다. 특히 일상생활에서 내가 하는 행동에 의미를 줌으로서 그것은 또다른 명상이 된다. 여기서 행동에 의미를 준다는 것은 .. 세수를 하거나 밥을 하거나 요리를 할 때 TV를 통해서 무언가 볼때, 그런 행동에 대해서 마음 속으로 이름을 붙임으로서 내 마음을 안정시키고 평안을 얻을 수 있다.이것이 명사을 하는 하나의 목적이다.

명상을 하는 또다른 이유는 바로 우리 일상 생활에서 내 마음을 정리하기 위함이다. 바쁘다는 이유로,시간이 없다는 이유로 여러가지 일을 하면서 정리할 수 있는 시간을 놓치게 된다. 그것이 모이고 모여 쌓이게 되면 스스로 자신의 문제를 극복하지 못하며, 그것이 자신에게 부정적인 에너리도 돌아오게 된다. 여기서 마인드풀 명상을 익히고 그것을 습관화 하면 세상을 바라보는 방식이 달라지고, 내가 싫어 하는 사람과 대화를 할 수 있으며,경청할 수가 있다. 그건 결국 나에게 좋은 기운으로 끌어당기는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