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버드 재무제표 수업 - 20분 만에 끝내는 재무제표 보는 법
하버드 비즈니스 리뷰 지음, 백승우 옮김 / 이레미디어 / 2016년 8월
평점 :
절판


내 몸이 어딘가 아플 때 병원에서 피검사나 기계장비를 이용하여 검사를 하게 된다. 검사를 통해 나온 수치로 나의 몸 상태를 체크하게 되고, 그에 따라 의사는 처방을 내리게 된다. 내 몸이 아닌 기업으로 눈을 돌려본다면, 기업이 위기에 봉착했을 때 기업이 그 위기를 벗어나기 위해서 필요한 것이 재무제표이며, 재무제표를 이용하여 기업의 상태를 체크하고 그에 따른 조치를 취하게 된다. 그건 사람의 몸이나 기업이나 지방이나 국가나 마찬가지이며, 기업이나 국가의 경우 위기를 해결하지 못한다면 파산절차를 밟게 된다. 그래서 기업마다 중요한 것이 바로 재무제표이며, 재무제표를 정확하게 이해하는 것은 기업 뿐 아니라 기업에 돈을 투자 하는 투자자에게 있어서 꼭 필요하다. 

여기서 재무제표가 필요한 사람이 있다. 그건 주식 투자자 이다. 주식 투자를 하는 사람은 차트를 읽는 능력도 필요하지만 자신이 투자하려는 기업의 재정 건전성을 아는 것이 필요하다. 기업의 재정건정성을 알게 해 주는 재무 제표를 이해 해야지만 자신이 그 기업에 투자 함으로서 미래에 얻는 수익을 예측 할 수 있다. 여기서 소규모의 기업인 경우 내부에서 재무제표는 작성하되 외부에 공개하지 않는 경우도 있다.

허니버터칩이 유행한 적이 있다. 허니버터칩 품귀현상이 언론에서 떠들썩하던 그 때 기업은 생산공정을 늘릴 수 있는데도 실제 생산공정을 늘리는데 있어서 오랜 시일이 걸렸다. 그들이 허니버터칩 생산을 늘리는데 있어서 그 척도로 삼은 것이 어쩌면 재무제표가 아닐까 추정할 수 있다. 기업의 상태를 알수 있는 재무제표의 특성상 허니버터칩의 생산공정을 추가한다는 건 또다른 무리수 일 수 있으며, 공정을 늘림으로서 생기는 부가적인 책임은 누군가 지게 된다.또한 투자를 함으로서 얻는 수익이 실제 투자 비용보다 늘어나야 한다. 허니버터칩 생산 투자를 함으로서 실제 다른 과자를 생산할 수 있는 기회비용의 상실 또한 고려해야 하는 것이다. 그것을 따지지 않는다면 허니 버터칩의 생산 공정을 늘렸다 하더라도 실제 기업의 수익을 실제로 장담할 수 없으며, 투자 실패로 끝날 수 있기 때문이다. 재무재표는 이처럼 투자를 하거나 예산 편성을 할 때 실제 매출이 기업에게 이익으로 돌아오는지 측정하는 도구가 되며, 기업 뿐 아니라 일반인들 또한 어떤 기업의 재무 구조가 어떤지 미래의 성장 가능성은 어떤지 확인할 수가 있다.

이 책은 재무 제표에 관한 기초적인 이야기를 주로 하고 있다. 복잡한 재무 제표가 아닌 재무제표 안에 들어가 있는 내용은 어떤 것이며, 재무 제표를 통해서 어떻게 활용하는지, 실제로 재무제표는 어떤 사람에게 필요한지 알게 해 주며 작은 가정에서 크게는 대기업까지 각자 재무 제표를 가지고 있으며, 그것을 이용하여 어떤 일을 할 것인지 안 할 것인지 판단하고 결정 내리게 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