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임당 - 우리가 알지 못했던 신사임당의 모든 것
이영호 지음 / 씽크뱅크 / 2016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신사임당하면 남편 이원수, 아들 율곡이이,강릉 오죽헌,현모양처, 5만원권 지폐가 생각난다. 그런데 이외에 신사임당의 과거의 모습 속에서 신사임당의 많은 이야기가 왜곡되었으며, 예술가로서, 신사임당의 부모와 신사임당이 이원수와 결혼하고 난 이유는 익히 알려지지 않았다. 책은 그렇게 우리가 알고 있는 신사임당에 대한 삶을 다시 확인하며, 신사임당과 관련한 기록에 남아있는 기묘사화..율곡이이의 어머니로서 신사임당의 삶에 대해 다시 고찰해 보는 것이다.

이영호의 <사임당> 은 우선 역사책이면서 기행문이라 말할 수 있다. 신사임당의 흔적을 찾기 위한 작가의 여정이 기록되어 있으며, 신사임당의 흔적 뿐 아니라, 신사임당의 본가이자 남편 이원수가 태어났던 파주 율곡리,그리고 강릉 오죽헌을 찾아 다니면서 우리의 역사에 대해서 진실과 거짓을 다시 확인하고 있다. 여기서 특이할 점은 강릉 오죽헌은 신사임당이 살았던 그 때 지어진 이름이 아닌 운홍 권처균이 율곡이이의 외할머니에게 물려받으면서 바뀐 이름이다.

신사임당의 본명은 신인선이다. 사임당은 이후 중국 주나라 문왕의 어머니 태임을 본받겠다는 의미로 당호를 사임당으로 바꾸었으며,이원수와 혼인 이후 이원수는 본가인 파주가 아닌 강릉에서 처가살이를 하였다. 여기서 저자는 명망 높은 신씨가문 신명화의 딸 신사임당이 왜 이원수와 혼인을 하는지 주목하고 있다. 그건 신씨집안이 고려 개국 공신 후손이며, 남편 이원수 또한 덕수 이씨의 후손으로 신사임당의 아버지 신명화와 비슷한 공통점을 가지고 있었다.

기묘사화. 중종 14년 훈구파였던 남곤과 홍경주에 의해, 조광조와 같은 신진 사림파들이 대거 숙청되는 역사적인 사건이다. 그 사건에 휘말렸던 신명화는 한양이 아닌 강릉에 머물러 있어야 했다. 저자는 그것이 바로 신사임당의 삶에 큰 영향을 끼쳤다고 생각했으며, 신사임당은 현재 우리가 말하는 조선시대 영재교육의 대표적인 인물이라 말하고 있다. 신사임당의 글과 그림은 바로 신사임당의 재능을 눈여겨 보았던 아버지 신명화의 교육에 의해 만들어진 것이었다.

송시열과 율곡이이의 관계..송시열은 율곡이이와는 70년의 격차를 두고 태어났으며, 율곡이이과 율곡이이의 어머니 신사임당의 업적을 부각시켰다. 그건 송시열이 서인이면서 노론의 영수로서 정치적인 목적을 가지고 있었고, 율곡이이와 신사임당의 삶을 다시 부각시킴으로서 그 목적을 달성시켰다. 현모양처로서 예술가로서, 자녀 교육을 잘 한 어머니의 대표적인 인물로서 신사임당의 삶이 부각되었던 건 바로 송시열이 있었기 때문이며 이후 친일화가 이당 김은호의 덧칠로 인하여 신사임당과 율곡이이의 삶이 왜곡되었다.

저자의 생각이 우리가 알고 있는 신사임당의 삶과 일치 하는지는 알수가 없다. 하지만 역사라는 것은 누군가에 의해 왜곡되고 과장되었으며, 다양한 목적에 의해 새로 만들어진 것은 사실이다. 현모양처로서 이미지를 가지고 있는 신사임당의 삶속에서 현모양처라기 보다는 여걸로서의 이미지가  현존하고 있다는 걸 이 책을 통해서 알 수 잇으며, 신사임당은 아버지 신명화와 후대 송시열에 의해 부각되었음을 확인할 수 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