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략에 전략을 더하라 - 세계적 경영 전략 컨설팅사 보스턴컨설팅그룹
마틴 리브스.크누트 하네스.잔메자야 신하 지음, 문직섭 옮김 / 한국경제신문 / 2016년 7월
평점 :
절판


책에는 여섯가지 기업경영전락이 나와 있다. 전통적,적응형,예지적,개척형,재생적 전략수립이 있으며, 이 다섯가지 전략 중 두개 이상을 적용하는 양손잡이 방식이 있다. 여기서 전략이란 기업의 특성에 따라 시장의 환경에 따라 달라지며, 고정적이지 않으며, 시간에 따라 유연하게 전략을 새로짜야 한다. 


전통적 전략은 안정적이면서 다른 기업이 들어오지 못하는 사업을 하는 기업에 적용된다. 예측할 수 있으며, 안정적인 산업이 그런 경우이며, 자본이 높거나 다른 기업이 할 수 없는 높은 수준의 기술력을 가진 진입장벽이 높은 기업에 해당이 된다. 여기서 다른 전략을 추구했던 기업들이 시간이 흘러 전통적 기업전략으로 바꾸고 싶어하며, 꾸준한 성장을 가져 온다는 것이 특징이다. 


적응형 전략은 항상 시장이 번화하며, 예측할 수 없고 불확실한 경우에 해당된다. 언제나 소비자의 유행에 따라 사업의 방향도 바뀔 수 없다는 것이 이 전략의 특징이며, 진입장벽이 낮고 경쟁이 치열한 산업에 해당된다. 적응형 전략은 시장을 예의 주시하며, 신속함과 민첩함,그리고 변화에 바로 적응할 수 있어야 한다. 


예지적 전략은 새로운 산업과 기업 생태계를 추구하는 전략이다. 남들보다 빨리 그 사업의 가능성과 미래를 내다보며 사업의 방향을 정하게 된다. 우리가 말하는 선구자가 바로 예지적 경영전략에 해당이 된다. 과거 인터넷과 컴퓨터 중심의 사업이었다면 미래의 기업 환경이 모바일로 대체될거라고 예상한 기업들은 발빠르게 움직였으며, 예지적 전략을 도입하였다. 


개척형 전략은 혁신적인 기업에 해당이 된다. 남들이 하지 않는 것을 먼저 시도하며, 우리의 삶의 변화를 가져 오게 된다. 네가지 전략 중 가장 많은 수익을 기대할 수 있으며, 최근에 부각되고 있는 플랫폼 전략 기업이 여기에 해당된다. 마윈의 알리바바, 마크주커버그의 페이스북,애플의 아이튠즈가 대표적인 개척형 전략 기업이다. 


재생적 전략은 앞에서 소개된 네개의 전략을 수립하여 운영하고 있는 기업들이 시장의 상황과 자금악화나 정치적 변화로 인하여 기업 자체가 무너질 가능성이 커질때 이 전략을 도입하게 된다. 미국에서 불었던 서브 프라임이나 IMF 로 인하여 기업 외부의 요건으로 인하여 기업이 위기에 처해졌을때 때 이런 전략을  수립하며, 구조조정이나 채무구조 조정을 통해  해결하게 된다. 기업은 재생적 전략을 도입할 경우 구조조정-회복-성장의 과정을 거치게 된다.


양손잡이형 전략은 네개의 전략 (전통,적응,개척,재생) 중 두가지 전략을 사용하며, 기업이 안정적인 경우에, 다양한 사업을 추구하는 기업에 사용하게 된다. 대표적인 기업으로 펩시코가 있으며, 음료 사업과 생활용품을 같이 팔고 있는 펩시코에게는 양손잡이 전략이 효율적이다. 


시장은 언제나 유동적이다. 현재 적용했던 전략이 항상 성공한다고 장담할 수가 없다. 코닥이나 노키아가 시장의 변화를 예측하지 못하고 무너졌던 것처럼, 한진해운이 지금 현재 위기에 봉착하고 있는 모습 속에서 전략은 언제나 변할 수 밖에 없으며, 기업에 맞는 전략을 신속하게 이용하는 기업만이 살아남을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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