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욕의 고양이들
짐 튜스 지음, 엘렌 심 옮김 / arte(아르테) / 2016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책은 고양이 인터뷰집이라 말하고 있다. 고양이의 행동과 모습 그리고 표정을 통해서 우리 인간이 고양이의 삶과 생각을 재해석 하고 있다. 고양이는 야옹만 하는데, 그 고양이의 유일한 소리 야옹에도 의미를 부여하면서, 고양이의 모습과 표정을 담아내고 있다. 길을 돌아다니는 고양이가 아닌 사자의 후예로서 엄연한 사냥꾼으로서의 고양이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 







책에 나와 있는 한가지 꺼내 보았다... 고양이의 사냥 본능..집에서 고양이가 주로 만지는 것은 대체로 인간이 쓰는 물건일 것이다. 고양이에게 있어서 하루를 보낼 수 있는 장난감으로서 실만큼 좋은 건 없다. 엉키고 망가져도, 고양이가 실을 가지고 놀아도 청소하는데 힘들지가 않다. 종이 박스를 자신의 집으로 삼고 있으면서 , 그 영역 내에서 살아가는 고양이의 모습. 때로는 그 곳을 빠져 나와 높은 곳에 올라가는 긔염을 토하고 있다. 이 집에서 주인은 사람일까, 아니면 고양이일까..저자의 상상력에 웃게 되고 공감하게 된다. 그리고 한번 더 펼쳐보게 된다. 


책에는 고양이를 통해서 인간의 삶을 투영하고 있다. 우리가 요즘 중요하게 생각하는 단순하게 살아가기...우리의 문화나 생활,그리고 법과 제도들..그런 것들은 고양이에게 필요치 않다. 그저 하루 살아가는 존재로서 우리는 너무 많은 걸 갖추고 있으며, 많은 걸 준비하고 그것에 치여 살아간다는 걸, 이 책을 통해 깨닫게 된다. 뉴욕의 고양이지만 우리 주변에 언제나 보여지는 평범한 고양이라는 걸 알 수 있다. 그리고 이 책에서 나쓰메 소세키의 <나는 고양이로소이다> 의 잔향을 느낄 수 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