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왜 괜찮은 아이디어가 없을까? - 혁신적인 아이디어로 무장한 세계 1%들의 창의적 습관
오상진 지음 / 비즈니스북스 / 2016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대한민국이 저성장시대로 돌입하면서 현정부는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대안으로 창조경제를 외치고 있다. 그들은 기업인들의 연구 성과를 홍보하면서 창조란 바로 이런 거라는 걸 보여주고 있으며, 아직 현재 그들이 이야기 하고 있는 창조경제는 보여주기 식에 불과하다 말할 수 있잇다. 그건 창조란 그들이 말하는 방법으로 만들어지는 것이 아니기 때문이며, 학교 교육부터 바뀌어야 그들이 말하는 창조경제가 현실화 될 수 있기 때문이다. 지금 우리의 교육 방식은 여전히 문제 해결에 초점을 맞추고 있으며, 해답을 얻기 위해서, 모험하기 보다 성공하기 위한 목적을 가진 창조 경영을 하고 있기 때문이다. 


이 책을 읽게 된다면 지금 현재 정부가 내세우고 있는 창조 경영의 문제점이 무엇인지 알게 된다. 책에서 말하는 열여섯가지.. 상상,관찰,파괴,탐험,투시,연결, 질문, 창조적 모방,몰입,변화,실패,도전,기록,스토리텔링,긍정,열정은 창조와 창의성의 본질이 무엇인지 알게 해주며 내가 가진 창의성은 나의 일상에서 나오며 남과 다른 오랜 습관과 사유와 관찰에서 차의성으로 연결된다는 걸 보여주고 있다. 특히 기존의 틀과 규칙에서 벗어나 낯섦과 가까이 하고 관찰과 탐험을 통해서 경험을 확장시키며, 생각을 바꿔서 문제의 해답이 아닌 그 문제의 본질을 찾아 가는 것..그것이 바로 창조의 본질이라 말할 수 있다. 


실패하기. 우리는 그동안 성공만 강조해 왔다. 하지만 창의성과 아이디어를 만들기 위해서 가장 중요한 것은 실패하는 것이다. 우리 세상 속에 존재하는 많은 기술과 사물들은 실패에서 생성되었으며, 그 실패 과정에서 우연을 통해서 만들어진 것이다. 우리는 그 우연적인 사건 그 하나에만 관심을 가지고 부러워 하지만 실제 그 우연을 얻기 위해서 수많은 실패가 있어왔다는 사실을 무시하고 있다. 이처럼 성공과 혁신을 추구하기 위햐서는 실패라는 가치를 배우고 깨닫는 것이 필요하며, 질문을 하고,왜(WHY), 어떻게(HOW)를 달고 살아야 한다. 그 두가지 질문은 어떤 사물의 본질에 다가설 수 있는 유일한 ehrn이며, 본질을 아는 사람은 새로운 걸 만들 수 있는 자력이 주어진다. 


룰 메이커가 아닌 룰 브레이커가 되어라. 마이크로 소프트는 처음 IBM이 만들어 놓은 법칙을 깨트려 버렸던 룰브레이커였다. IBM에게 잇어서 소프트웨어란 하드웨어를 사면 그냥 무료로 소프트웨어를 주는 것이다. 하지만 마이크로 소프트웨어는 IBM이 만들었던 룰을 깨트리고 소프트웨어를 유료화하게 되고 성공을 거두게 된다.. 하지만 지금의 마이크로소프트는 룰브레이커가 아닌 룰메이커가 되었으며, 구글이 바로 마이크로소프트의 새로운 룰 브레이커로 등장하게 된다. 유료 소트프웨어를 무료화 하였던 구글..구글은 마이크로 소프트의 끼워팔기 전법이 아닌 소프트웨어 무료화 그자체를 함으로서 마이크로소프트가 만들어놓은 IT업계의 룰을 흔들어버렸다. 이것이 바로 혁신이며 기존의 모든 것을 바꿀 수 있는 힘을 얻을 수 있다. 여기에는 구글 뿐 아니라 애플도 해당이 되며 ,샤오미는 혁신이 아닌 창의적 모방을 통해서 새로운 변혁을 시도하고 있다. 이처럼 누군가 만들어 놓은 룰메이커는 새로운 룰브레이커에 의해 깨지게 되고 세상을 바꾸게 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