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스터 알고리즘 - 머신러닝은 우리의 미래를 어떻게 바꾸는가
페드로 도밍고스 지음, 강형진 옮김, 최승진 감수 / 비즈니스북스 / 2016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페이스북을 사용하면 한가지 특별한 기능이 보여진다. 페이스북 친구 추가를 하면, 다른 SNS 친구를 호출하고 그 친구를 안다면 친구추가할 수 있는 기능이다. 그 기능이 구현될 수 있는 것은 바로 책에서 말하는 가성 공간 속에서 페이스북 연구자들이 구현해 놓은 알고리즘 덕분이다. 그것을 우리는 가상머신이라 부르며 우리는 서로 간접적으로 연결되어 잇다는 가정하에 구현되었다.그건 페이스북 아니라 구글, 모바일, 그리고 인터넷 서점에서 어떤 책을 구매하면 다른 책을 소개하는 맞춤형 서비스에도 등장하고 있다. 이처럼 인터넷과 모바일 상에서 그들은 다양한 형태로 소비자들을 유혹하는 마케팅을 하고 있으며, 책에서 말하고 있는 러닝머신이 우리 삶 깊숙히 보이지 않는 곳에서 작동하고 있다는 걸 알수 있다. 


이처럼 머신 러닝이 우리 삶에서 사용되는 이유는 바로 수익성 창출이며, 정보의 홍수 속에서 그 정보들을 요약하고 정리할 필요성이 생겼기 때문이다. 컴퓨터를 이용하여 사용자의 행동 패턴을 알고 그 규칙에 따라 알고리즘을 짜면 나에게 필요한 정보와 필요치 않은 정보를 걸러내고 나에게 필요한 정보들만 우리에게 보여주는 것이다. 이런 기능이 주로 쓰이는 곳이 바로 이메일 스팸 걸러내기이며, 검색창에서 필요하지 않은 정보를 감출 때도 이 기능이 사용된다. 물론 구글에서 소비자가 어떤 단어를 검색할때 그 단어에 따른 맞춤형 광고를 보여주는 것 또한 이 기능과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다. 


이런 알고리즘 구현은 수학과 물리적인 계산에 의해서 이루어지며 우리가 가상적으로 연결되어 있다는 가정하에서 그 시스템을 구현하고 있다. 또한 그것은 기본적으로 오류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상황에 따라 변수값을 조정하고 수정하여 다시 최적화하게 된다. 여기서 러닝 머신은 스스로 학습하고 새로운 것으로 대체되며, 스스로 성능을 향상 시킬 수도 있다.. 그 대표적인 경우가 바로 우리가 잘 알고 있는 바둑프로그램 알파고이며, 알파고는 인간이 가지고 잇는 패턴 인식 기능을 기계로 구현하였으며, 스스로 학습을 통해서 오류를 체크하고 수정하는 기능까지 추구하고 있다. 


이처럼 러닝머신과 알고리즘은 궁극적으로 인간을 위해 만들어진 것이며, 우리의 병을 치유할려는 목적을 가진 러닝 머신도 지금 현재 연구되고 있다.에이즈나 암과 같은 병을 치료하는데 현재 쓰고 있는 항암치료시 생길 수 있는 부작용을 최소화 하기 위한 표적치료를 러닝머신과 알고리즘을 통해서 방법을 강구하고 있으며, 미래엔 그것이 현실화 될 수 있다. 또한 지금 불치병으로 알려진 병들의 치료 또한 점점 더 줄어들게 된다. 


러닝머신이 앞으로 우리 인간이 하는 일을 대체할 수 있으며, 그 러닝머신을 작동하는 인간들에 대한 통제도 지금의 방식과 다른 방법으로 바뀌게 된다. 특히 그것을 조작하고 통제하는 과정에서 생길 수 있는 범죄들을 차단하는 것이 우리의 숙제이며, 우리 삶을 편리하게 하기 위해서 꼭 필요하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