계산력 마스터 3권 초등 1학년 덧셈과 뺄셈 초급 - 수학에 대한 자신감 즐깨감 연산 시리즈
와이즈만 영재교육연구소 엮음 / 와이즈만BOOKs(와이즈만북스) / 2016년 7월
평점 :
구판절판








이 책은 초등학교 1학년 수학 문제집입니다. 덧셈과 뺄셈 계산 위주로 이루어져 있으며, 한장 한장 풀어갈 수 있습니다. 한장 한장 넘기면서 초등학교 1학년 수준보다 조금 어렵다는 생각합니다. 그건 수학 계산 자체의 어려움이 아닌 한글 문장을 이해하는 과정이 초등학교 1학년 수준을 넘어선다는 것이지요.. 수학은 이해를 중요하게 생각하지만 문제를 계산하기 전 문제 자체를 이해하는 과정이 필요합니다.


부모님들은 내 아이가 수학을 잘하기를 원합니다. 하지만 그게 쉽지 않습니다. 그렇다면 내 아이가 수학을 잘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부모님이 아이를 가르칠 수 있는 수준에 도달하면 잘 할 수 있습니다. 학교 수업에서 이해하지 못하는 수학 문제를 풀 때 부모님의 도움이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아이는 천성적으로 질문을 잘하지만 그렇지 않은 경우가 있는데, 수학의 경우 아이들 사이에 창피할 수 있으므로 질문을 잘 하지 못합니다. 엄마와 아빠 사이에서 1대 1 교육이 제대로 이루어진다면 아이 또한 수학에 대한 자신감을 불어 넣을 수 있고 수학에 재미를 느끼게 됩니다. 저는 고모에게서 배운 주산과 암산 덕분에 수학에 자신이 생겼으며, 그 누구에게도 수학은 지지 않으려고 했습니다. 

 




어른들은 이 두개의 문장을 보면 딱 무언가 느낍니다. 중학교 고등학교 때 배운 등차 수열을 초등학교 수준에 맞게 풀어 놓은 거라는 걸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초등학교 1학년 아이들에게는 이 문제 자체가 장애물이고 어려울 수 있습니다. 아이들은 못한다고 말하지 않고 딴짓을 하게 됩니다. 특히 위에 있는 1부터 100까지 채워 넣는 것...부모님과 아이가 같이 풀어 나가야만 비로소 풀 수가 있습니다. 그건 중간에 틀려도 좋고 맞아도 좋습니다. 언젠가는 아이가 스스로 자신이 틀렸다는 걸 깨달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렇게 초등학교 1학년 수학은 덧셈,뺄셈에서 시작하여 구구단을 외워서 곱셈,나눗셈이 됩니다. 


여기서 아이들의 수학 공부방식을 보면 한가지 알 수 있습니다.. 뎃셈 뺄셈의 습관이 곱셈 나눗셈에서 똑같이 하고 있다는 사실입니다. 두자리수  곱셈과 두자리수 곱셈에서 초등학교 1학년 때 일의 자리와 일의 자리를 더한 습관을 곱셈에서 똑같이 문제를 풀고 있습니다. 일의 자리와 일의 자리를 곱하고 일의 자리와 십의 자리를 곱하고,십의 자리와 일의 자리를 곱하고 십의 자리와 십의 자리를 곱하는 과정을 아이들은 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암산을 배운 아이들은 그렇게 하지 않습니다. 바로 학교에서 배우는 곱셈방법과 반대로 합니다. 십의 자리와 십의 자리를 곱하고 십의 자리와 일의 자리를 곱하고, 일의 자리와 십의 자리를 곱하고 일의 자리와 일의 자리를 마지막에 곱하게 됩니다. 그 두가지 차이는 곱하고 난 뒤 더하는 과정에서 틀릴 수 있는 오류를 지울 수 있고 계산도 빨라집니다.. 덧셈하다가 올림을 안 해서 실수로 틀리는 경우가 상당히 많은데, 습관을 바꾸면 곱셈도 쉬워집니다. 


수학은 자신감입니다. 틀려도 괜찮다고 생각하는 자신감, 학교에서 질문할 수 있는 힘을 길러준다면 아이는 스스로 수학을 잘 할 수 있습니다. 남들 수학시간에 잘 때 그 아이는 문제 하나 더 풀 수 있고, 더 노력하게 됩니다. 그것을 해 줄 수 있는 사람은 바로 부모님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