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다른 아이
샤를로테 링크 지음, 강명순 옮김 / 밝은세상 / 2016년 7월
평점 :
절판
샤를로테 링크의 <죄의 메아리> 에 이어서 <다른 아이>를 읽었다. 소설 속 표지에 남자아이 하나,여자아이 하나, 왼쪽에는 얼굴이 가려진 아이가 있다. 그 아이는 책에서는 다른 아이라 부르며, 실제로 노바디라 부르면서 토명인간 취급당하였던 브라이언 소머빌이다. 브라이언 소머빌은 제 2차 세계대전 당시 독일의 공습으로 소머빌 가복이 모두 죽고 홀로 남았으며, 정신지체장애를 가지고 있였다. 그렇게 이 아이는 베켓 부부에게 맡겨졌으며, 책의 표지에 보이는 남자 아이 채드 베켓이 사는 농장에 함께 살아가게 된다. 소설 속에서 브라이언은 실제 살아있지 않지만 소설 속 이야기를 풀어가는데 중요한 역할을 하게 된다.
책 표지의 여자아이는 바로 피오나 스웨일즈이다. 채드 베켓의 늦둥이 딸 그웬 베켓은 어릴 적부터 채드 베켓과 함께 살았고 피오나는 그웬의 엄마 역할을 하고 있었다. 채드와 피오나는 서로 같은 추억을 공유하면서 제2차 세계대전으로 인하여 독일의 공습에서 벗어나 겨우 살아남게 된다. 하지만 자신의 주변 사람들은 전쟁 트라우마로 고통 받고 있으며, 피오나 자신 또한 그 영향을 받으면서 성격 또한 바뀌게 된다. 채드베켓의 유일한 딸 그웬 베켓과 데이브 텐너의 약혼식날, 약혼식이 끝난 이후 피오나는 농장에서 멀리 떨어진 곳에서 누군가에 의해 타살되었다. 알몬드 경감은 피오나 살인사건과 그 이전에 일어났던 에이미 밀즈의 피살사건의 범인과 동일 선상에서 수사하게 된다.
이 소설은 그렇게 에이미밀즈의 살인과 피오나 번즈의 살인사건을 수사하면서 주변인물을의 행적을 하나둘 찾아 나서게 된다. 특히 데이브 텐더를 유력한 용의자라 생각한 건, 그웬 베켓을 좋아서 결혼한 것이 아닌 베켓 농장을 탐났기 위해서이며, 피오나는 그웬이 데이브와 결혼하는 것에 대해 약혼식 날까지 반대하였기 때문이다. 물론 에이미 밀즈의 살인에는 그녀를 멀리서 스토킹 했던 스텐 깁스가 있으며, 그 남자 또한 피오나 살인의 유력한 용의자였다.
유력한 용의자를 중심으로 수사를 하는 알몬드 경감... 피오나의 과거를 확인하던 도중, 피오나와 채드 사이에 주고 받은 이메일을 확인하게 되고, 그웬과 피오나의 손녀딸은 그 이메일 안에 감추어진 편지 문서에서 브라이언 소머빌이 누구인지 찾아 나서게 되고, 브라이언이 1970년 사망했다는 사실을 확인하였다. 그렇게 브라이언 소머밀은 피오나와 채드에게 있어서 함께 해서는 안되는 아이였으며, 브라이언의 비극적인 삶은 두 사람에게 평생 지울 수 없는 상처였다.
이 소설은 전쟁이 우리 삶을 어떻게 망가트리는지, 그리고 전쟁으로 인하여 피오나와 채드의 70년간의 삶을 어떻게 바꾸게 되는지 두 사람 뿐 아니라 주변사람의 삶에 어떤 나쁜 영향을 주는지 알려주고 있으며, 자신의 결정으로 인하여 생기는 어떤 문제가 또다른 누군가에게 악영향을 미치고 있다는 걸 확인시켜 주고 있다. 소설이 아닌 드라마로 먼저 접했다면 사라워터스의 <핑거 스미스>에서 느꼈던 뒤통수를 이 소설에서 느낄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