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최신 이슈 & 상식 2016년 8월호 - 통권 제114호, 무료 동영상 제공 취업.면접 필수 도서 / 주요 언론사 선정 이슈 30선 수록
시사상식연구소 엮음 / 시대고시기획 / 2016년 7월
평점 :
최신 이슈 상식 8월호에서 눈여겨 볼 부분은 한반도 사드배치, 영국 브렉시트, 탐사선 주노 목성 궤도 진입니다. 특히 한반도 사드 배치는 우리나라 안팍으로 큰 영향을 미치는 문제이기 때문에 예의 주시하면서 읽어갔습니다.
사드 재배치 문제는 현 정부의 적대적인 북한 정책에 있습니다. 북한과 멀리하면서 북한을 궁지로 몰아가는 외교 정책..북한은 그에 맞대응 하는 과정에서 그들이 가지고 있는 핵무기 전략을 사용하게 됩니다. 이렇게 북한은 북한 핵실험과 미사일 발사로 그 정밀도가 높아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북한이 쏘아올린 미사일은 2년내에 미국 본토까지 도달할 가능성이 커집니다. 그러한 이유로 한반도에 사드 배치를 현실화 하려고 하는 미국의 외교 전략 속에는 북한 뿐 아니라 중국과 러시아까지 향하고 있기 때문에 문제가 되는 것입니다. 여기에 미국의 결정에 대해서 우리나라는 거부권을 행사할 수가 없습니다. 대책없는 정부와 북한의 행동, 그것은 과거 조선시대 청일전쟁을 재현시키고 있습니다.
영국의 브렉시트..즉 EU 탈퇴는 영국 뿐 아니라 주변 국가들에게 큰 영향을 끼치고 있습니다. 특히 EU 탈퇴로 인하여 영국 내부에서 젊은 층과 노년층 간의 갈등이 심화되고 있습니다. 영국의 자존심을 지키려는 노년층과 미래를 향하고 있으며, 취직을 할 기회를 더 많이 얻으려는 젊은 층..그들의 사회 모습을 보면 우리 문제와 비슷하다는 걸 확인하게 됩니다. 브렉시트로 인하여 영국의 캐머런 총리는 책임을 지고 사의하게 됩니다.
북한의 무수단 미사일 시험 발사 성공에 대해서 북한은 성공했다고 말하고 있으며, 우리나라는 성공에 대해서 확정되었다고 말할 수 없다고 합니다. 여기서 우리나라의 북한에 대한 대응방식을 알 수 있습니다. 고흥의 나로호에서 우주선이 발사하던 그 때 북한에서 나로호와 비슷한 미사일 발사가 있었습니다. 그들이 쏘아 올린 우주선의 인공위성이 정상궤도를 돌고 있지 못하고 있다고 우리는 발표했습니다. 하지만 여기서 문제는 북한은 자신들의 기술력으로 쏘아 올렸다는 사실이며, 우리는 러시아 기술을 통해 쏘아 올렸다는 것입니다. 그건 앞으로 우주개발에 있어서 우리나라보다 북한이 더 높다는 걸 의미하며,발전가능성이 더 높다는 사실입니다.. 우리는 그것에 대해 확대 해석하는 것에 대해 견제하고 있으며, 북한의 우주 기술을 깍아내리고 있습니다. 물론 이번에도 마찬가지 입니다.
미국 항공 우주국 NASA에서 쏘아올린 탐사선 주노가 목성의 궤도에 무사히 안착하였습니다.. 탐사선 주노의 역할은 그동안 목성은 기체로만 이루어진 커다란 행성이라 생각했던 우리들의 목성에 대한 상식이 진짜인지 아닌지 확인하는 것입니다. 태양계의 기원을 밝혀내는 것 또한 주노의 임무입니다. 목성안에 우리가 모르는 비밀을 찾는 것이 주노의 역할이며,지구에서 만들 수 없는 금속성 수소가 목성에 현존하는지 관찰하게 됩니다. 주노는 2년간의 탐사활동을 마치면 목성의 구름을 뚫고 목성과 충돌한 이유 사라지게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