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국지 관우의 인성인문학
나채훈 지음 / 보아스 / 2016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중국에서 관우의 존재감은 우리나라의 이순신과 같습니다. 충과 의리 그리고 신의를 지키면서 불합리한 일에 굽히지 않는 모습..관우와 같은 사람이 흔치 않기에 관우에 대한 존경심과 사랑은 관우가 죽은지 1800년이 지난 지금까지 이어져 오고 있습니다. 유비와 함께 한 장수로서 유비보다 한살 많은 맏형으로서의 책임을 다하였던 관우의 모습, 유비가 제갈량을 모시기 위해서 삼고초려할 당시만 하여도 관우는 제갈량을 책사로 들이는 것에 탐탁치 않았습니다. 하지만 유비의 뜻을 받들어 제갈량을 책사로 받아들입니다. 


이 책은 인성인문학을 내세우고 있습니다. 관우의 됨됨이를 다시 확인하고 관우에 대한 존경과 가치를 담아내는 것..그것이 이 책의 본질입니다. 또한 정사 삼국지와 소설 삼국지연의 속의 이야기를 재구성한 책이기도 합니다. 두 가지 책에서 우리가 알지 못하는 관우의 뒷이야기를 이 책을 통해서 알 수 있습니다. 


뜨거운 용기와 따뜻한 마음..강한 자에게 강하고 약한자를 배려하는 마음.그것이 관우의 모습입니다. 유비와 장비 사이에서 장비의 행동을 다스리며, 유비가 어떻게 나아가는지 함께 행동하는 것.. 요즘 리더십에 대한 많은 책들이 나오는데, 리더라면 관우와 같은 사람이 탐날 수 밖에 없습니다. 자신의 본분을 자키고 자신이 해야 할 일에 군소리 하지 않고 착실하게 하는 것..그런 사람은 거의 없기 때문입니다. 물론 적장에게도 존경 받는 인물이 관우입니다.. 조조 밑에서 몸은 조조에게 있지만 언제나 마음은 유비에게 향해 있습니다. 결국 조조는 자신에게 후환이 될 수 있는 관우를 척토마와 함께 떠나 보냅니다.. 


책에는 관우의 흔적들이 같이 소개 되어 있습니다. 관우가 살았던 곳,유비와 관우 장비가 도원결의를 맺었던 장비의 집, 형주 땅까지 함께 소개되어 있습니다. 유비가 파촉 공략을 하던 그 당시 관우는 홀로 형주땅을 지키게 됩니다. 책에는 관우가 형주땅을 지킨 것과 관우의 죽음이 유비에게 있어서 패착이라고 말합니다. 결국 유비 관우 장비 세사람 사이의 끈끈함이 사라지고 유비의 목표를 이루지 못하였기 때문입니다. 그 이후 조조에 의해 위나라는 삼국 통일을 이루게 됩니다. 


이 책은 관우의 60년의 삶이 고스란히 담겨져 있습니다. 임진왜란 당시 명나라에 의해 관우 신앙이 우리나라에 들어왔으며, 관우의 힘을 빌려 임진왜란을 끝내려 했다는 이야기도 있습니다. 그동안 이순신과 류성룡 선생에 관한 역사에 치우쳐져 있던 임진왜란에 관우 신앙도 포함되어 있었던 것입니다. 우리는 공자상을 모시고 있지만 중국에는 공자상보다 관우를 모시는 관제묘가 더 많다는 걸 알 수 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