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춘신호등 - 생각을 현실로 바꿀 수 있는 용기
노재명 지음 / 서래Books / 2016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대한민국 사회가 가지고 있는 문제에 대해서 외국인들이 더 잘 알고 있다. 고학력,고스펙, 인맥과 빨리빨리 병.. 우리에게 이런 문제들이 생겨났을까. 그건 조급함 때문이다. 남들보다 앞서 나가야 한다는 조급함은 정말 필요한 곳에 집중하지 못하고 대충대충 먼저 하는 것이 당연하게 생각해 왔다. 4년제 대학교 입학생이 늘어남으로서 스펙 중시 사회가 생겨났으며, 다양한 자격증이 생겨나는 부작용을 낳게 된다. 


우리는 우리가 가진 문제들을 알고 있으면서 큰 일이 터지기 전에는 바꿀 수 없다는 것이다. 고스펙이 문제이고 취업에 큰 도움이 되지 않는다는 걸 알면서도 바뀌지 않는 현실.. 유럽 선진국의 제도들을 흡수하고 따라하면서도 정작 교육 시스템은 그들이 하고 있는 방식을 도입하지 못하고 있다.  책에는 그런 문제들이 왜 일어나는지 그 이유를 진단하고 있다. 


알리바바가 가지고 있는 결제 시스템 이야기..알리바바의 가장 큰 장점은 물건을 구매하는데 있어서 번거롭지 않다는 것이다. 그들은 신용카드 사전등록 시스템을 갖추고 있으며, 결제하는 과정에서 생기는 모든 문제들은 알리바바 스스로 책임지고 있다. 반면 우리나라는 여전히 구시대적 결제시스템을 유지하고 있으면서, 항상 새로고침을 눌러야 한다. 당연히 문제가 생기면 소비자에게 먼저 돌리고 있다..대표적인 경우가 바로 옥션이며, 옥션은 여전히 결제 하는데 어려우며, 물편하다. 2015년 11월 11 온라인 쇼핑몰 할인 광군제의 날 알리바바는 그날 912억 위안 우리돈으로 15조원의 매출을 올리게 된다. 여기서 눈여겨 보아야 하는 것은 그들의 매출액이 아닌 트래픽 감당 능력이다. 초당 10만회의 트래픽을 감당하는 그들의 모습을 보면서 얼마전 옥션에서 빅뱅 콘서트 티켓 예매 사건이 생각났다.  알리바바는 할 수 있는 것을 옥션은 해내지 못한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