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쓰기부터 바꿔라 - 첫 키스의 설렘으로 써라
기성준 지음 / 북씽크 / 2016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





<독서법부터 바꿔라> 를 쓴 기성준씨의 두번째 책이 나왔습니다.<글쓰기부터 바꿔라>인데 글쓰기에 대해 두려움을 느끼지만 작가가 되고 싶어 하는 분들을 위해서 기성준 작가 자신처럼 하면 작가가 될 수 있다고 밝힌 책이 바로 이 책입니다. 


작가에 대해서 생각해 봅니다. 작가에 대한 로망을 누구나 가지고 있지만 쉽게 다가서지 못합니다. 나의 이야기를 담아내야 하는 책에는 자신의 생각과 가치관이 들어있기에 독자들에게 욕먹으면 어떻게 하나,안 팔리면 어떻게 하지 그런 두려움에 책을 쓰지 못하고 작가가 되지 못합니다. 물론 저도 마찬가지입니다. 세상 사람들에게 나 자신을 드러내는 것에 대한 이유없는 거부감을 가지고 있습니다.그렇지만 이것을 내려 놓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책을 쓸 수 있다고 저자는 말하고 있습니다. 





 처음 글쓰기를 마음 먹었다면 생각부터 바꿔야 합니다. 나는 작가라는 생각을 가지고 습작부터 시작합니다. 작가 스스로 습작을 쓰레기글이라고 하는데 일주일 동안 매일 매일 글쓰기를 한다면 작가로서 책을 써내려 갈 수 있다는 것입니다. 


작가 기성준씨는 일주일을 일곱 개의 키워드를 사용하고 있으며 '시작','시선','선물','극단적인 상황','새로운 세계','시대의 영웅','미래' 이렇게 나누어서 그에 맞는 글쓰기를 하면 됩니다. 글쓰기를 하는데 있어서 필요한 영감은 작가 자신의 생각과 경험에서 비롯됩니다. 





살다보면 웃을 수 없는 상황이 연출됩니다. 작가 기성준씨 또한 마찬가지 입니다. 아들이 변기를 깬 일화..그 이야기는 어처구니 없는 상황입니다.. 왜 깻을까요...순수한 호기심입니다. 화날 수 있는 그 순간이지만, 누구나 쉽게 경험할 수 없는 일상이기에 작가는 그것을 자신의 글쓰기 소재로 연결됩니다. 비싸디 비싼 소재가 될 수 있으며,일상입니다. 작가로서 특별한 경험은 특별한 글쓰기로 이어집니다.  





글을 쓰려면 꼭 필요한 것이 '프리라이팅'입니다.책에는 프리라이팅의 기본 법칙이 나와 있습니다. 자신의 생각을 통제 하지 않고 영감을 불러 일으키는 것...오타와 형식 문법은 무시합니다. 물론 글씨체 또한 무시하면서 자신의 생각을 불러 들입니다. 꼬리에 꼬리를 무는 생각들은 편집되고 정리되어서 하나의 글쓰기가 됩니다.많은 작가들이 이렇게 하고 있다는 걸 알았습니다. 





글쓰기 트레이닝 다섯가지입니다.작가가 되기로 마음 먹었다면 머리부터 발끝까지 작가라는 마음가짐이 필요합니다. 물론 처음엔 어색합니다. 그렇지만 생각이 행동을 바꾸고 행동이 습관이 됩니다. 그러다 보면 자기 스스로 작가가 될 수 있으며, 작가에 걸맞는 옷을 입게 됩니다. 매일 매일 글쓰고 독서를 멈추지 않는 것..이 다섯가지는 작가로서 기본 중의 기본 원칙입니다. 
1.작가의 옷을 입어라 
2.독서를 무시하지 마라 
3.단어를 던져라 
4.힘있는 글쓰기 
5.예술적으로 고치기 





하루 원고지 10장 채우기...처음엔 10장을 채우려면 고욕입니다..쓸 거리도 없고 생각할 꺼리도 없는데 어떻게 써야 하는지 힘들 수 밖에 없습니다. 원고지 10장을 채우기 위해서 필요한 것은 질보다는 양이라는 사실입니다.박태환 선수가 아시아 최고의 물개가 될 수 있었던 건 그의 타고난 신체적 특징이 아닙니다. 그가 가지고 있는 엄청난 양의 훈련입니다.훈련을 통해서 자신의 문제점을 고치고 또 고쳤기에 가능한 것입니다. 작가도 마찬가지입니다. 매일 매일 10장의 원고지를 채워 나가면 글쓰기 또한 달라질 수 있습니다. 처음 원고지 한장에서 출발하여 10장이 될 때 그때부터 다시 시작하면 됩니다. 글쓰기에 대한 내공이 쌓이면 그것이 제대로 된 문장이 되고 문장이 모여서 하나의 책이 만들어집니다. 




 책을 쓰려면 필요한 것이 바로 내가 쓴 책이 그만큼 가치가 있느냐 없느냐입니다. 출판사에서 책을 낼 때 내가 쓴 책이 독자들에게 500만원 이상의 가치를 만들 수 있느냐 중요합니다. 작가 자신의 생각을 글로 담으려면 그 안에 독자가 놓치고 있는 생각과 경험을 끌어내야 합니다. 감동적인 메시지와 재미를 함께 담아낸다면 그것은 좋은 책이 될 수 있습니다. 여기에는 다양한 방법으로 책을 쓸수 있는 방법이 나오고 있으며 크라우드 펀딩을 통해서도 책을 쓸 수가 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