핀란드의 끝없는 도전 - 그들은 왜 교육개혁을 멈추지 않는가
파시 살베리 지음, 이은진 옮김 / 푸른숲 / 2016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핀란드에 관심을 가졌던 건 미수다에 나왔던 따루 살미넨을 알고 나서였다. 한국에 대한 문제점을 핀란드인의 시선으로 우리보다 더 유창하면서도 조리있게 말을 하는 걸 보면서 핀란드가 어느 나라인지 궁금하였다. 이후 우리 나라에 핀란드 교육에 대한 관심이 증폭 되면서 따루 살미넨은 어떻게 지내는지 다시 확인하게 되었다.. 


전세계 OECD 국가 중 학생들의 학업 성취도검사(PISA) 상위권에 한국,핀란드,캐나다가 있다. 핀란드와 우리나라를 비교해 보면 우리는 엘리트 교육을 지향하고 있으며 핀란드는 학생들의 평등을 앞세우고 있는 것이 차이점이다. 핀란드는 학교 수업이 끝나면 각자 자신의 시간을 가지지만 우리나라는 학교 수업이 끝난 뒤에도 공부와 관련한 사교육을 받는 아이들이 있으며, 불안과 걱정 속에 하루를 지내는 학부모가 많다. 


핀란드 교육에서 우리가 배워야 할 것은 무엇일까.그건 핀란드 교육이 실생활과 연결되어 있는 반면,우리는 그렇지 않다는 것이다. 우리가 배우는 수학의 미적분,삼각함수, 확률과 조합은 실생활에서 크게 쓰이지 않는다. 과학 또한 우리는 실험보다는 이론이 치우쳐 있으며, 실제 생활에서 학교에서 배운 과학을 사용하려면 다시 배워야 할 정도이다. 핀란드의 교육은 기초교육(읽기,쓰기,수학,과학)에 충실하면서 아이들 스스로 공부할 수 있도록 해주는 것이었다.여기서 핀란드의 교사 채용에 있어서 수학과 과학이 하나의 교사 채용기준이다. 


책을 읽으면서 우리나라 교육의 문제점이 무엇인지 알수 있다. 학생들은 학교에서 스트레스를 받고 있으며 흥미를 못 느끼고 학교에 간다는 의무감에 사로잡혀 있다. 학교에서 지식을 배우지만 성공과 실패 또한 같이 배우고 있다. 나와 내 짝꿍이 경쟁하고 서열을 우선시 하면서 하교 선생님조차 학교에 대해서 열정적인 모습을 보여주고 있지 않았다. 우리나라 교사의 연봉이 핀란드 교사의 연봉보다 더 높지만 학생 교육의 질은 훨씬 떨어짐을 알수 있다. 그건 학교에서 교사에 대한 독립성을 보장해 주지 않으며, 학교수업과 관련한 연구보다는 교장의 지시에 따른 수업 외적인 업무가 더 많은 현실. 그것이 핀란드 교육과 우리나라 교육의 차이였다. 


우리나라 교육이 이렇게 된 것은 학교 교육시스템의 문제도 있으며, 교육을 책임져야 하는 어른들의 문제도 있음을 알게 된다. 핀란드 학교는 문제 학생에 대해 유급시키지 않는 방향으로 나아가고 잇으며 우리나라는 그렇지 않다. 학교의 수업 방식 또한 마찬가지이다. 우리나라의는 특수교사의 개념은 공부를 잘하지 못하는 아이들을 가르치는 선생님으로 인식되는 반면 핀란드에서 특수교사는 학교의 문제아이들을 바로 잡기 위한 선생님이며, 문제 아이가 문제 어른이 되지 않도록 학교교육에서 먼저 하고 있으며 항상 바뀌고 있다. 


책을 읽으면서 우리나라가 핀란드 교육을 따라갈수 있을까 생각해 보았으며, 현재는 불가능하다는 결론에 이르렀다.학교와 교육,경제적 이해관계와 얽혀있는 대한민국의 모습 속에서 교육 시스템을 바꾸려 하면 그것에 반발할 수 밖에 없으며, 지금 현재 영어 교육 수업 방식이 답보상태에 있는 이유도 마찬가지 경우라는 걸 알 수 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