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전자책] 내가 이끄는 삶의 힘
토네이도 / 2016년 5월
평점 :
판매중지
일과 삶을 균형있게 만드는 것..그것이 <내가 이끄는 삶의 힘> 입니다. 그 두가지를 적절하게 균형과 조화로움을 유지한다면 행복에 가까워질 수 있습니다. 하지만 실제 우리는 그렇게 하지 못합니다. 일에 매진하고 있으면 가정에 소홀하게 되고 가정을 중요시하면 사회에서 직장에서 좋은 대접을 받지 못하는 것입니다. 여기서 일과 삶이 균형을 이루지 못하는 큰 이유는 우리 사회가 경쟁을 중요시하고 상대방을 배려하지 못하는 사회로 나아가고 있기 때문입니다. 책에는 이 두가지를 균형적으로 유지하기 위해서 우리 스스로 실천하고 행동하는 것을 <소명의식>에서 찾고 있습니다.
<소명의식> 이라는 개념은 종교에서 나왔습니다. 하나님의 부름이라는 뜻을 담고 있으며 저자는 우리 삶에 의미를 알고 목적있는 삶을 살아가는 것이 <소명의식> 을 가지고 묵묵하게 살아가는 이들의 모습입니다. 그리고 그런 사람은 대체로 행복을 향해 나아갑니다.
사회에서 우리가 중요시 하는 것은 돈과 명예,경쟁입니다. 이 세가지를 우선하면서 살아가는 우리들은 점점 더 불행으로 나가갈 수 밖에 없습니다. 그건 바로 이 세가지는 모두 나자신의 이익을 추구하기 때문이며, 항상 삶 속에서 긴장을 요구한다는 것입니다. 그건 여유와 배려를 놓치고 살아가면서 앞만 보고 살아가는 이들이 많아지는 이유입니다. 여기서 잠시 멈추고 나를 돌아보는 시간을 가지는 것입니다. 현재 나 자신의 모습이 어떤지 질문하고 답을 하면서 나의 현재의 생각과 방향을 다시 정하는 것입니다. 그래야만 같은 일을 하더라도 현재보다 더 행복해질 수 있습니다.
책에서 흥미로웠던 이야기는 바로 스트레스 푸는 방법입니다. 모 기업의 임원으로 있는 사람이 스트레스를 푸는 방법이 나와 있으며 그 중에 하나는 학창시절 정석을 열심히 푸는 것입니다. 이 내용에 흥미를 가졌던 건 저 또한 비슷한 방법으로 스트레스를 풀고 있으며 A4 종이 하나에 1부터 시작해서 소수를 하나 하나 찾아내는 엉뚱한 방식으로 스트레스를 풀고 있기 때문입니다. 정석을 푸는 것이나 제가 소수를 찾는 것이 스트레스 푸는 것에 효과적인 이유는 현재의 문제를 머리속에서 잠시 내려놓고 단 하나에 집중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렇게 내가 가진 스트레스를 자신만의 방법으로 풀어가는 것이 내가 나 자신을 이끄는 삶입니다.
기브,테이크,매칭(기브 앤 테이크)...나 자신은 그동안 테이크..즉 받는 것만 더 중요시 했습니다. 그러나 언제부터인가 그것이 잘못되었다는 걸 알았으며 기브앤 테이트...즉 매칭을 하는 것이 나에게 이롭다는 것을 깨닫게 됩니다.. 나 자신의 이익과 함께 상대방의 이익도 함께 생각하는 것..그것이 바로 매칭(기브 앤 테이트) 입니다. 여기서 성공적인 거둔 사람들은 기브를 중요하게 생각하는 삶을 살아간다는 것입니다. 유한양행의 고 유일한 박사가 그 대표적인 경우입니다.
사실 삶 속에서 생각을 바꾸고 방향과 관점을 전환하는 것은 쉽지 않습니다. 그렇지만 일상 생활에서 나에게 위기가 느껴졌을 때 이 두가지를 놓치지 않는다면 나 스스로 변할 수 있는 기회을 얻게 되고 내가 끌려다니는 것이 아닌 나 스스로 이끌어가는 삶을 가질 수가 있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