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최신 이슈 & 상식 2016년 6월호 - 통권 제112호, 무료 동영상 제공 취업.면접 필수 도서 / 주요 언론사 선정 이슈 30선 수록
시사상식연구소 엮음 / 시대고시기획 / 2016년 5월
평점 :
옥시 사태 문제..이 문제는 여전히 해결되지 않은채 현재 진행형입니다.2014년 ~2016년까지 3년 동안 옥시 제품을 쓴 사람중에서 건강에 심각한 피해를 입은 사람 수는 1528명이고 사망자수는 239명으로 집계가 되었습니다. 여기서 옥시 제품의 문제는 인체에 유해한 성분의 화학 제품을 사용하엿음에도 무해하다고 광고하였고 안전도 검사와 그것을 관리 감독해야 할 행정지도가 전혀 없었다는 것입니다. 처음 옥시 제품 이상 제보를 받은 이후에도 소비자들은 계속 옥시 제품을 사용하였습니다. 광고에서 무해하다는 광고를 내보냄으로서 우리 인식 속에 건강하고 긍정적인 이미지로 남아 있는 옥시 제품들은 그것은 모두 거짓으로 밝혀집니다.
여기서 이 문제가 여전히 현재 진행형인 이유는 바로 책임 유무에 대해서 그 누구도 자유롭지 않음에도 책임에서 벗어나려고 하기 때문입니다.안전 검사를 하지 않은 옥시 제품 관계자보다 더 큰 책임을 가져야 하는 정부 관계자들..문제가 커지자마자 책임회피에 급급하고 있습니다. 국민들은 현재 옥시 제품들은 어떤 것이 있는지 찾아내고 그것에 대한 불매운동을 하고 있는데도 정부는 소극적으로 일관하고 있습니다.
해운과 조선업 불황. 우리는 근 10년전만 하여도 이 두 분야에 대해서 세계적으로 자랑해왔던 산업입니다. 그러나 국제 경기 불황으로 인하여 철강과 조선업 수출의 성장세가 꺽여 버렸으며 한국보다 더 싼 중국의 제품에 눈을 돌리고 있습니다.그럼으로서 지금 거제도에 있는 대우조선해양과 현대 삼성,한진은 적자로 인하여 구조조정에 들어가고 있는 현상황입니다. 여기서 이 두 산업에 대해서 성장회복의 희망이 보이지 않고 있다는 것입니다. 여전히 불황의 그늘 속에서 언제 빠져나올지 모르는 상황이 지속되고 있는 게 우리의 현주소입니다.
김영란 법.. 이 법은 공직자 윤리 관련 법률안입니다. 김영란 법의 특징은 음식 접대와 선물 경조사비에 대해서 상한선을 둠으로서 지키지 않을 시 엄격한 처벌을 시행하는 것입니다. 이 법의 시행에 대해 찬성을 하고 있는 쪽은 이번 기회에 부정 부패를 뿌리 뽑겠다는 생각을 가지고 있기 때문이며, 반대하는 쪽은 김영란법을 시행하면 자영업이 죽는다는 것이고,경제 또한 죽을 가능성이 크다는 이유를 들고 있습니다. 지금 현재 김영란 법이 시행되기 전 개정안을 들고 나오고 있습니다.물론 위헌이나 아니냐 그 문제 또한 공론화되고 있는 상황이며,헌재의 결정을 기다리고 있습니다.
미국 대통령 선거..공화당은 트럼프가 확정이며 민주당은 힐러리 클린턴이 거의 확실시 되고 있습니다. 두사람이 미국 대통령 후보가 될 경우 미국 최초의 여성 대통령이 되거나 최고령 대통령이 되는 것..누가 대통령이 되어도 역사적으로는 의미가 있습니다. 문제는 누가 대통령이 되는지에 따라서 우리나라에 외교나 정치 군사적인 측면에서 큰 영향을 끼치게 됩니다. 특히 대한민국의 입장에서는 공화당의 트럼트가 대통령이 되는 것에 대해서 달갑지 않게 생각합니다.
책을 읽으면서 답답함을 느꼈습니다. 옥시 사태를 보면서 우리사회가 점점더 사람을 의심하는 사회로 바뀌고 있으며 그 누구도 믿지 못하게 됩니다. 점점 불신 속에 살아가면서 자신의 건강과 안전을 그누구도 지켜주지 못한다는 생각을 하는 건 어쩌면 당연하다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