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자책] 자기신뢰의 힘 : 자유롭고 강한 마음의 비밀 - 자유롭고 강한 마음의 비밀
랄프 왈도 에머슨 지음, 박윤정 옮김 / 타커스(끌레마) / 2016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책을 쓴 랄프 왈도 에머슨 은 19세기 미국의 사상가이면서 산문가,시인으로 활동하였습니다.미국 문학의 뿌리로서 물질보다는 정신을 우선시하면서 자기 신뢰 중시하면서 논리적인 모순에 대해서 관대한 모습을 취하였던 신비적 이상주의입니다. 그의 생각과 가치관이 녹여 있는 <자기신뢰의 힘> 에는 그의 인생과 사상을 알수가 있으며 우리 삶 속에서의 지혜로운 삶을 살기 위해서 무엇이 필요하고 무엇을 버려야 하는지,그리고 내가 가져야 할 소중한 가치는 무엇인지 깨닫게 됩니다.




움켜진다는 것은 우리의 욕망입니다. 물질에 대한 욕망이 커질수록 그것을 가지려는 마음도 커지게 되고 잡힐 듯 안 잡히는 이유가 여기에 있습니다.그 욕망에 사로 잡혀 나 자신이 무엇을 놓치고 살아가는지 느끼지 못하고 깨닫지 못하고 있으며, 결국 일어서는 안되는 소중한 것을 잃어버리는 경우가 여기에 있는 것입니다. 나에게 소중한 것을 깨닫고 지키는 것...그것이 바로 마음의 평정을 잃지 않는 지름길입니다. 내가 가진 것을 함께 나누는 마음가짐을 실천하게 되면 내가 가진 욕망을 덜어낼 수가 있습니다.


리칭쯔 의 <반반 철학> 이 생각났습니다..동양 사상과 서양 사상이 공통적으로 추구하는 가치는 더함과 덜어냄의 균형입니다. 가지려고 하면 언젠가 넘칠 것이고 그 넘침이 지나치면 자신에게 고통으로 연결됩니다. 적당히 덜어내고 비운다면 그것을 채울수 있는 시간과 공간을 느낄 수 있습니다.무언가 얻고 싶을 땐 먼저 덜어냄이 필요하고 누군가에게 얻기보다는 먼저 주는 마음이 필요합니다. 

랄프 왈도 에머슨이 궁극적으로 추구하는 지혜란 바로 더함과 덜어냄을 깨닫고 느끼고 실천하는 것입니다.





책은 도구이자 보조수단에 불과하다는 것.책을 읽는 이유는 변화입니다. 나자신을 알고 나의 약점과 장점을 느끼는 것..나의 약점을 이용할 줄 아는 사람이 지혜로운 사람입니다. 책을 읽어야 한다고 말하는 사람들은 우리에게 왜 책을 읽어야 하는지 그것에 대해서는 말하지 않고 있습니다. 책을 읽기 위해서 필요한 것은 바로 세상을 어떻게 살아가는지 알기 위함이고 나에게 주어진 문제를 나 스스로 해결하는 방법을 얻기 위함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