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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등 매장을 만드는 미라클 기획 - 삼성의 매장 판촉 기획을 벤치마킹하라
노동형 지음 / 청년정신 / 2016년 5월
평점 :
내가 사는 곳 가까운 곳에서 전국적으로 알려진 유명한 매장들은 책에서 말하고 있는 창업과 인테리어,기획에 부합하는 곳이 있을까 찾아 보았습니다. 대부분 그렇지 않다는 결론을 얻게 됩니다. 이 책은 디스플레이를 중요시 하는 매장을 창업할 때 참고해 볼 수 있는 책이었던 것입니다. 여기서 디스플레이를 중요시 하는 곳은 대형 마트나 가전제품이나 편의점, 옷과 신발을 판매하는 곳이며, 사람들의 이목을 먼저 생각하는 곳을 말합니다.그렇지만 창업을 하는데 있어서 놓치고 있는 기본적인 것들을 책을 통해서 알수 있으며, 나에게 맞는 것들을 창업에 실제 써 먹을 수 있습니다.
창업에 성공하기 위해서 중요한 것은 고객 확보이며, 고객이 손해를 안 본다는 생각을 가지게 하는 것입이다. 판매 하는 사람들은 이익을 남겨야 하기 때문에 소비자에게 제공할 수 있는 이익은 정보입니다. 인터넷과 주변에서 쉽게 얻을 수 없는 정보들.그런 정보를 제공해 주는 곳이라면 사람들이 찾아올 가능성이 높습니다. 그것은 매장의 위치라던지 크기와는 상관이 없다는 사실입니다. 그리고 매장의 분위기는 고객이 편안하게 해 주는 곳이 되어야 합니다.조명을 밝게 하고 매장 안의 소품들을 밝게 비치해 두는 것.여기에는 자신들이 판매하는 것이 어떤 것인지,주고객이 어떻냐에 따라 소품이나 분위기도 달라집니다. 물론 필요에 따라 고객 맞춤형 음악도 필요합니다. 20대가 주고객이라면 20대 남녀 고객들이 좋아하는 가수와 음악를 틀어놓는 것이 좋으며, 주고객이 60대이면 60대에 맞는 음악을 틀어놓는 방법도 있습니다.
책에 나오는 매장 기획에는 실제 적용하고 있는 것도 있습니다.
고객의 정보를 얻어서 종종 문자로 고객에서 새로운 소식을 전하는 법.
생일날이면 특별한 이벤트와 작은 선물을 보내는 것.
문화이벤트,스포츠 이벤트,할인이벤트는 현재 많은 매장에서 실제 하고 있습니다.
여기서 중요한 것은 이런 이벤트에서 차별화를 하는 것입니다.
비슷한 이벤트이면서 고객에게 감동을 주는 이벤트를 만드는 것..
그것이 바로 제대로 된 기획입니다.
이렇게 책에는 매장을 실제 운영한다면 어떻게 해야 하는지 그리고 계절마다 분위기를 바꾸는 방법이 나와 있습니다. 그리고 그렇게 한다면 고객획보에 유리해집니다..여기서 알 수 있는 것을 항상 고객과 소통을 해야 하며, 고객의 불평 불만을 귀담아 듣고 그것을 기회로 활용하는 사람만이 성공을 할 수 있다는 사실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