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레드 다이아몬드의 나와 세계 - 인류의 내일에 관한 중대한 질문
재레드 다이아몬드 지음, 강주헌 옮김 / 김영사 / 2016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재레드 다이아몬드의 대표적인 저서 총균쇠를 읽어보았습니다. 그 책에서 유럽 국가들이 아메리카 대륙의 원주민을 몰아내고 그들을 점령할 수 있었던 이유는 바로 총과 바이러스 그리고 쇠였습니다. 그들은 수적인 열쇄임에도 불구하고 그들이 가지고 있었던 과학 기술과 아메리카 원주민이 모르고 잇었던 바이러스를 들여옴으로서 그들이 비참한 죽음을 맞이했다는 이야기를 책을 통해서 알수가 있었습니다. 그리고 재레드 다이아몬드의 여느 저서를 읽으면서 문화 인류학라는 직업에 대해서 관심가지게 되었습니다. 


이 책을 읽으면서 책 <총균쇠>,<왜 세계의 절반은 굶주리는가?> 이 생각이 났습니다. 그건 책에서 다루고 있는 것이 바로 우리 현재의 세계이며, 가난한 국가는 왜 가난한지 부자 국가능 왜 부자국가로 존재 하는지 말하고 있기 때문입니다.특히 대한민국이 가난한 국가에서 부자 국가가 될 수 있었던 것에 대해서 저자는 흥미로운 시선으로 연구를 하였으며 새로운 답을 내놓고 있었습니다.


1960년대,우리는 알다시미 밥한끼 못 먹는 나라였습니다. 경제학자들은 우리나라와 필리핀,가나 이 셋 중에서 우리나라는 영원히 가난에서 벗어날 수가 없을 거라고 예측하였습니다. 하지만 지금 그들의 예측은 빗나갔으며 그들은 지금 현재 대한민국에 대해서 새로운 시선으로 바라보고 잇으며 연구하고 있습니다. 그동안 우리가 부자가 될 수 있었던 이유는 우리 스스로 교육에 있다고 생각하지만 책에 나오는 것은 그것 말고도 많다는 것입니다. 우선 우리나라는 온대 지역으로서 땅의 토질이 좋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으며, 그건 농업 생산성에 있어서 다른 열대지역 국가보다 뛰어나다는 것입니다. 또한 반도 국가로서 육지로 들어가거나 바다로 나가는데 있어서 유리 하다는 것..우리가 가진 고유의 문화와 제도 그리고 조선시대부터 지금까지 교육에 관심을 가지고 있었다는 것..그럼으로서 우리는 자원 부족 국가이면서 가난한 국가였지만 부자 나라들이 가지고 있는 기본 요소들은 대부분 가지고 있었다는 것입니다. 


책에는 이렇게 우리나라에 대한 이야기와 중국에 대한이야기도 있습니다. 중국이 가지고 있는 장점은 부자 나라가 될 만한 모든 요소들을 모두 가지고 있다는 것입니다. 온대 지역이면서 바다와 육지를 다 가지면서 천연자원이 풍부하다는 것, 고유의 문자와 문화를 가지고 있었기 때문에 중세 시대에 제 1의 국가가 될 수 있었습니다. 그렇지만 중세 시대에 유럽 국가와 중국이 가졌던 차이는 그들이 가진 장점이 독이었던 것입니다.중세시대에 그들은 정화 함대를 이용하여 전세계로 뻣어나갔지만 그것 뿐이었으며 그것을 활용하지 않았다는 것입니다. 그건 콜롬버스가 아메리카 대륙을 발견했던 것과 큰 차이가 있습니다.그리고 중국이 가진 장점을 활용하고 미국을 밀어내고 제1의 국가가 되기 위해서는 현재 중국이 가지고 있는 문제점..인구문제와 환경문제가 해결되어야만 한다는 것입니다.그것은 그들이 가지고 있는 치명적인 약점이기 때문입니다. 


재레드 다이아몬드는 앞으로 중국이 미국을 밀어낼 가능성이 없다고 진단하고 있습니다. 그건 중국이 가진 장점보다 단점이 많은 국가이기 때문이며 과거의 역사 속에서 그 이유를 찾고 있습니다. 그렇지만 대한민국이 가난한 국가에서 부자 국가가 될 것을 그들이 예측하지 못했던 것처럼 중국이 미국을 앞지를지 아닐지는 그 누구도 모른다는 것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