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공하는 아이디어에 영감을 주는 거의 모든 이야기
야코포 페르페티 지음, 김효정 옮김 / 미래의창 / 2016년 5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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품절


독창적인 아이디어라 할지라도 현실로 옮겨진 가능성이 없는 상품은 실패를 할 수 밖에 없다. 그것은 기존의 성공에 대한 기본적인 법칙과 다른 이야기를 하고 있으며,그동안 알고 있었던 블루오션의 법칙과는 조금 동떨어진 이야기였다. 그 누구도 진입하지 않은 시장에 자신이 가진 아이디어로 새로운 제품을 만들고 성공하기 위해서는 그 상품이 우리 삶과 연결되어 있어야 하며 소비자들에게 신뢰를 얻어야만 한다.그렇지 않은채 무리한 시장 진입은 그 상품이 가진 본질조차 소비자들이 제대로 느끼지 못하고 제품으로서의 가치 또한 검증이 끝나기 전에 물러날 수 박에 없다는 것이다.이처럼 책에는 자신이 가진 아이디어를 성공으로 이어지게 하고 성공을 꾸준히 이어지게 하는지 실제 사례를 들어서 말하고 있다. 


코카 콜라의 성공 이야기. 코카콜라가 성공한 이유는 코카콜라라는 제품에 있지 않다는 것이다. 코카콜라가 가지고 있는 본질을 소비자가 스스로 알게 하는 전략을 취하면서 자신의 가치를 드높이는 마케팅을 하였으며, 그 안에 스토리를 넣었기 때문이다. 그것이 바로 코카콜라가 성공할 수 있었던 이유이며, 장수 기업으로 지금까지 소비자들에게 사랑맏을 수 있는 이유였다. 여기에는 코카콜라가 가지고 있는 고유의 브랜드 가치에 상황에 따라 제대로 된 포지셔닝을 하였기 때문에 성공할 수 있었다. 여기에서 다이어트 코크와 코카콜라는 성공을 거두었지만 뉴코크가 성공할 수 있었던 이유가 바로 바로 이런 이유에 있다.. 


포지셔닝에 실패한 대표적인 기업이 글로벌 기업 월마트였다.우리나라에 시장 진입하여 쓴 맛을 보았던 월마트의 실패 이유는 바로 상황에 맞는 포지셔닝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았기 때문이다. 미국에서 성공하였던 그 경영과 판매방식을 그대로 한국에 도입하게 된다. 그러나 그들은 한국의 아줌마들을 너무 잘 모르고 있었던 것이다. 미국인들의 소비 패턴은 한꺼번에 많이 사는 반면 대한민국 아줌마들의 소비 성향은 필요할 때마다 구매하는 패턴을 가지고 있었다. 그들은 미국인들의 소비패턴에 따라 입지 선택을 하였으며 대한민국에서도 똑같이 하였다..그럼으로서 접근성이 떨어졌으며,월마트에 비해 접근성이 좋았던 이마트는 성공을 거두게 된다. 이처럼 월마트의 성공 실패는 포지셔닝 전략 실패이며 현지화에 실패를 거둔채 쓸쓸히 대한민국에서 떠나게 된다.


책에는 이처럼 하나의 제품과 기업이 성공을 거두기 위해서 필요한 것이 어떤 것이 있는지 설명하고 있다.그리고 그것은 아이디어 그 자체 뿐 아니라 그 아이디어를 실현하는데 있어서 독창성과 차별화 뿐 아니라 소비자의 성향을 제대로 알고 소비자에 맞춘 제품을 개발해야만 성공할 수 있으며 기업의 가치를 유지하면서 성공을 거둘 수 있다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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