얘들아, 마실 가자!
김강묵 외 지음, 마임 엮음 / 글로벌콘텐츠 / 2016년 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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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실이라는 단어는 어릴 적 할아버지 할머니에게서 많이 들었던 단어입니다. 옆집에 갈때면 '옆집에 마실 갔다 올께' 그러시고 나가셨던 그 때의 기억.요즘은 이 단어를 잘 안 쓰지요..이렇게 잊혀졌던 단어에 대해서 책에서는 끄집어내고 있으며, 요즘 문제가 되고 있는 아이들의 왕따와 학교 폭력문제에 대해서 어떻게 해결하면 좋은지 그 대안을 말하고 있습니다.


제가 기억하고 있는 '마실'과 국어사전에 쓰이는 '마실'은 사실 다른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저는 옆집이라는 의미로 알고 있었지만 국어사전적 의미는 '마을'이라는 의미이며 강원도 주변 사람들이 많이 쓰이는 사투리였던 것입니다. 작은 시골에서 일어나는 문제들이 학교에서 똑같이 일어난다는 것과 그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은 그동안 놓치고 있었던 소통과 공동체 그리고 공감에서 찾고 있습니다.


학교에서 일어나는 문제들.. 왕따와 학교 폭력에 대해서 가해자와 피해자 사이에는 서로 다른 생각을 가지고 있다는 것입니다. 가해자 학생의 부모는 아이들이 장난도 칠 수 있고 괴롭히면서 크는 것은 당연하지 않냐는 생각을 가지고 있으며, 피해자 학생의 부모는 자신의 아이가 상처받고 다친 것에 대해서 학교에서 해결해 주지 못하는 것에 대해서 화를 내게 됩니다. 이렇게 두 사람 사이에서 중재를 하는 선생님 또한 자신의 감정을 이해하고 문제의 본질이 무엇인지 알아야 하는 보조자라는 걸 알 수 있습니다.그건 두 사람 사이에 있어서 책임자로서 모든 것을 해결하기에는 많은 어려움을 가지고 있는 것..그것이 우리 교육현장의 문제였습니다. 


책에는 이렇게 가해 학생과 피해 학생,선생님의 이야기가 같이 담겨져 있으며 가해자로 나오는 강욱이와 창민이의 생각과 감정을 이해하는 것에서 그 해결책을 찾아간다는 것입니다. 여기서 가해자로 나오는 강욱이와 창민이의 감정 속에는 자신이 가진 감정들을 스스로 해결할 수 없다는 것입니다. 공부를 해야 하는 현실 속에서 불안과 걱정 그리고 분노가 쌓여 있는 상황에서 그것을 분출하는 방법은 바로 또래 친구들을 괴롭히는 것입니다..물론 강욱이는 자신이 하는 행동에 대해서 크게 반성하는 느낌을 얻지 못한다는 것이며, 자신의 부모님이 자신을 보호해 줄 거라는 믿음이 있었기 때문에 똑같은 행동을 반복한다는 것이죠.


이렇게 책에는 세사람 사이에서 일어나는 학교 폭력 문제에 대해서 강욱과 창민 ,유한이의 감정을 이해 하면서 강욱이의 마음속에 있는 억울함과 미안함 마음을 꺼내고 잇습니다. 여기서 알 수 있는 것은 강욱이의 마음 속에 잇는 억울함을 선생님이나 부모님이 해결해 주어야만 강욱이가 변할 수 있다는 것이며, 강욱이 스스로 자신이 변해감으로 인하여 긍정적인 모습을 느낄 때 비로소 스스로 바뀌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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