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술가의 여관 - 나혜석.김일엽.이응노를 품은 수덕여관의 기억
임수진 지음 / 이야기나무 / 2016년 2월
평점 :
절판


충남 예산에는 고즈넉한 수덕사가 있으며 그곳에는 비구니들이 머무는 초가집이 있었습니다. 그렇게 작은 초가집에 사람들이 모이면서 수덕여관으로 바뀌게 되었으며, 그곳에 머물렀던 나혜석,김일엽,이응노,이렇게 세분의 예술가의 흔적을 알수 있습니다.


나혜석과 김일엽은 조선과 일제시대를 몸소 겪으면서 그 당시 조선의 여성은 순종적이면서 여성스러워야 했으며 세상이 요구하는 그 틀에서 벗어날 수가 없었습니다. 이 두 사람은 그 틀에서 자유로울 수가 있었으며 편견에서 벗어나려고 애를 썻던 신여성이었습니다. 그것은 두 사람의 부모님의 영향이 컷으며 교육을 받으면서 세상속에서 남성과 여성 사이에 생기는 여성에 대한 편견에서 자유로울 수가 있었으며 자신이 하고자 했던 것을 현실로 옮기게 됩니다. 특히 나혜석은 부유한 부모님 밑에서 자라면서 서양화를 전공하였으며 조선시대 최초의 서양화가가 되었습니다. 물론 김일엽 또한 마찬가지였으며 목사인 아버지 밑에서 자라 자신이 하고자 했던 예술가로서의 길을 찾아 나서게 됩니다. 


두 사람의 인생은 자유를 얻으면서 세상의 가치관에서 벗어나려고 노력하지만 그럴수가 없었던 것입니다. 결혼과 이혼으로 인하여 세상 사람들이 자신을 모는 시선에서 자유로울수가 없었으며 불교에 귀의하게 됩니다. 처음 비구니가 되었던 김일엽과 김일엽이 이곳에 있다는 소식을 들었던 나혜석 또한 이곳에 머물렀으면서 조각과 유화를 가르치면서 자신만의 작품세계에 빠져들게 됩니다.


이렇게 두사람의 인생과 함께 같이 이야기 되는 사람이 화가 고암 이응노 였습니다. 고암 이응노 화백은 예산 출신이면서 화가에 대한 꿈을 어릴 적부터 가지고 있었습니다. 그렇게 가난한 삶 속에서 세상의 편견에서 자유롭지 못하였지만 붓을 놓지 않았으며, 고암 이응노 화백 또한 수덕 여관에서 후학들을 가르치면서 자신의 작품들을 꾸준히 써내려가게 됩니다. 그리고 수덕 여관은 이후 이응노 화백이 관리를 하였으며 지금까지 이어졌다는 것입니다.이렇게 책에는 수덕여관에 얽힌 예술가의 삶을 알 수 있으며 우리가 놓쳐버인 우리의 예술과 미술사를 엿볼수가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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