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랜드 3.0 - 소비자가 브랜드를 만드는 시대
박찬정 지음 / 지식노마드 / 2015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브랜드란 하나의 제품에 의미를 더하여 가치를 부여 하는 것이다.여기에는 기업이 의도적으로 부여하는 경우도 있지만 오랫동안 소비자들이 사랑함으로서 자연스럽게 생기는 경우도 있다..특히 수십년동안 사랑 받아온 제품은 소비자들의 신뢰가 바탕이 되어서 우리들 마음 속에 브랜드로 자리잡은 것이라고 할 수 있다.


우리 머리 속에 순간적으로 기억 나는 브랜드라면 어떤 것이 있을까.

애플,초코파이,아디다스,신라면,박카스,삼성 갤럭시,그리고 이제는 점차 우리에게 지워져 가고 있는 코닥...이들이 가진 브랜드가 가지는 의미는 강하며 오랫동안 우리에게 사랑을 받아왔다.


브랜드가 가지는 힘이라면 그 자체가 가지는 이미지 뿐 아니라 후발 주자가 들어설 공간이 좁아든다는 것이고 하나의 강한 브랜드가 생기면서 동종 제품이 늘어나면서 생기면서 새로운 질서가 출현한다는 의미이다..그 대표적인 예가 초코파이와 박카스이다.오랫동안 사랑 받아온 초코파이와 박카스.두 제품이 가지는 강한 브랜드 이미지...간식과 음료로서 오랫동안 사랑을 받아오면서 초코파이와 비슷한 맛을 내는 간식과 함께 음료로 생겨 나고 있다..그리고 최근 허니버터칩이 또다른 브랜드로 부각이 되면서 비슷한 제품들이 한꺼번에 쏟아져 나오기 시작하게 된다


알리바바의 급부상...중국에서 이베이를 제친 쇼핑몰 알리바바라는 브랜드가 창출이 됨으로 인하여 플랫폼이라는 개념이 우리에게 훅 들어왔으며 알리바바의 성공 노하우를 배우려고 하는 사람들이 많아지고 있다..


우리나라 고유의 브랜드라면 바로 붉은 악마가 있다..2002년 월드컵에서 탄생된 자밝적인 응원문화.그 당시 전국 200만명이 넘는 응원문화가 태어났으며 그로 인하여 ㅈㄴ세계적으로 알려지게 되었다..그리고 그동안 훌리건으로 대표되었던 축구응원 문화가 붉은 악마로 인하여 응원문화에 대한 익식을 바꾸게 된다.그리고 우리가 가진 또다른 브랜드로는 하회탈이나 태권도가 있다..


브랜드라는 것이 가지는 의미에 대해서 알게 된 우리들은 1990년대 후반 브랜드 전략의 필요성을 느끼게 되면서 시작이 되었다..초창기 브랜드 1.0에서 시작하였으며 2015년 현재 3.0으로 변화하고 있는 것이다..브랜드 1.0이 기업이 중심이 되어서 매출을 극대화 시키는 것이 목적이었다면 브랜드 3.0은 소비자의 힘이 점차 커지면서 소비자 맞춤형으로 나아가고 있다.특히 다양한 소비자의 맞춤형 서비스와 상호작용이 브랜드 3.0에서 추구하는 브랜드 전략이라고 할 수 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