왜 지금 드론인가
편석준.최기영.이정용 지음 / 미래의창 / 2015년 7월
평점 :
품절


우리가 알고 있는 드론은 쉽게 말하면 무인항공기와 비슷한 구조를 가지고 있으며 군사용으로 개발되었다는 것을 알 수가 있다. 기존의 유인비행기가 가지는 단점인 적에게 노출되기 쉽고 격추당하기 쉬운 그 단점을 보완하기 위해서 개발된 드론은 이스라엘 레바논 전투에서 이스라엘이 드론을 이용하여 전쟁에서 유용하게 사용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이제는 군사용에서 벗어나 상업적으로 사용하려는 움직임이 있으며 그 중심에는 중국 DJI(다쟝) 과 아마존이 있다.아마존이 드론을 사용하려는 것은 차가 다닐 수 없는 곳에 시급을 요하는 의약품과 같은 물품을 물류센터에서 30분내로 배달 할 수 있는 용도로서 사용하는 것이었다.그리고 드론의 기능은 배달에서 벗어나 다양한 곳으로 확장되고 있는 것이다.


드론이 쓰이는 대표적인 경우가 바로 측량이라고 할 수 있다.사람이나 차가 다닐 수 없는 곳에 드론을 띄워서 주변을 촬영하여 3D화 하는 작업 방식.구글맵스에는 드론기술이 적극적으로 활용이 되고 있다.우리도 또한 드론을 도입하려는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으며 북한과 대치하고 있는 특수한 상황으로 인하여 상업용이 아닌 정보나 관공소에서 특정 용도로 쓰일것이라는 것을 알 수 있다.


페이스북과 구글이 최근 인수한 타이완 에어로 스페이스와 에센타는 드론을 개발하는 기업이다..두 기업이 드론 기술을 가진 두 기업을 인수한 이유는 인터넷이라는 도구에 대해서 모르는 아프리카와 같은 오지에 살고 있는 이들을 위한 것이었다.태양 전지를 이용한 드론을 아프리카 상공에 24시간 띄워서 아프리카에 무료로 인터넷을 공급한다는 야심찬 계획을 가진 두 회사는 인터넷을 통한 부가적인 서비스로 아프리카의 소비자를 끌어 모으려고 하고 있다.


드론은 하나의 사물인터넷이다.센서와 네트워크,인터페이스와 보안 기술이 집약된 드론은 다양한 곳에 쓰일 수 있다는 것을 알게 된다.국경선에서 밀입국자를 감시하거나 기름의 불법 유출을 감시하는 곳에 쓰이고 있으며 특히 사람이 하는 일을 대체하고 있다는 것을 알 수가 있다...그리고 드론를 이용한 부가산업이 늘어나려면 나라와 나라 사이에 생길 수 있는 군사적인 목적에 대해서 먼저 해결해야 한다는 것을 알 수 있으며 점차 다양한 곳에서 쓰여질 수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