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기획 특강 - 글로벌 시장을 이끄는
노동형 지음 / 청년정신 / 2015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우리가 잘 알고 있는 중국 제1의 기업 알리바바와 마윈. 영어 강사이었던 그가 제리양을 통해서 소프트뱅크의 손정의에게 2000만달러의 투자를 이끌어낼 수 있었던 것은 바로 그가 가진 아이디어와 추진력,그리고 비전이 있었기 때문이다..그리고 그 안에는 누구도 생각하지 못하였던 사업아이템과 기획이 있었다..


사업아이템은 아이디어에서 시작이 된다. 특히 남들이 보지 못하는 것을 보는 관찰력과 세상의 작은 변화를 먼저 알아내는 혜안 그것을 사업으로 연결 시키는 통찰력과 추진력...그것이 있어야 자신망이 가진 독창적인 사업을 추진할 수가 있는 것이다. 이러한 아이디어를 얻기 위해서 우리에게 필요한 것이 인문학공부이다. 책에는 사업을 하기 위해 심리학과 역사학이 도움이 된다고 이야기 하고 있다. 심리학은 사람의 마음과 사람의 취향을 알기 위해서 필요하며 역사학은 경쟁속에서 살아남기 위해서 과거의 전쟁 역사와 병법을 참고하면서 살아나는 법을 익히는 것이다.그 대표적인 책이 손자병법과 삼국지이다.


시장조사와 정보수집.아이디어가 아무리 좋아도 정보와 시장조사를 제대로 하지 않는다면 그 아이디어는 흐지부지 되는 경우가 많다.특히 고객의 생각과 세상의 변화를 읽지 못하면 코닥과 노키아처럼 우리들의 기억 속에 점점 사라지게 된다.시장조사를 통해서 고객이 무엇을 원하는지 그리고 고객들이 불편해 하는 것을 정확히 읽어낸다면 성공으로서 첫걸음을 하게 되는 것이다.


페이스북의 성공이야기. 우리는 페이스북이 SNS 상에서 소비자들의 마음을 끌어낸 것이 성공의 주요 요인이라고 알고 있다.그러나 여기까지는 우리가 잘 알고 있는 다른 기업체들이 가진 아이템이라고 할 수 있다. 여기에는 우리가 잘 모르는 것이 있다.페이스북은 자신들이 확보한 고객들을 이용하여 다양한 이벤트를 여는 것. 그 이벤트에는 고객의 취향에 대한 수요조사가 숨겨져 있는 것이다. 과거에는 비싼 돈을 들여야만 고객조사를 할 수 있었으며 그 정확도 또한 낮았다.페이스북은 이런 문제점을 알게 되고 그것을 자신의 홈페이지에 적극 활용하게 된다. 기업은 적은 비용으로 고객이 무엇을 원하는지 알수 있는 것이며 페이스북은 그것과 연결된 다양한 마케팅을 진행하게 된다.


둔필승총..둔한 붓질이 총명한 머리를 이긴다는 고사성어의 이야기는 아이디어란 총명한 머리속에서 나오는 것이 아니며 매일매일 습관화된 메모와 순간순간 떠오르는 생각들이 모여서 이루어진다는 것을 알수 있다.그 아이디어가 모여서 성공적인 사업을 꾸려나가는 바탕이 되는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