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이매지노베이션 - 상상을 혁신으로 바꾸는 유대인의 창조 DNA
윤종록 지음 / 크레듀하우 / 2015년 6월
평점 :
척박한 사막위에 세워진 대한민국 충청도 크기의 이스라엘은 우리처럼 자원이 없는 국가이면서 중동의 화약고라 부른다..2억의 인구를 가진 주변국의 위협에서 살아남기 위하여 이스라엘은 남녀 가리지 않고 병역을 필히 다녀와야 하며 우리처럼 군대 면제 혜택이 거의 없다는 것을 알 수가 있다...남자는 3년,여자는 2년,50세까지 예비군이어야만 하는 이스라엘이 제2차 세계대전 이후 지금까지 버틸 수 있었던 건 바로 그들이 가진 인력자원이라고 할 수 있다..
이스라엘과 우리나라는 자원이 없는 국가이면서 교육을 중시하며 인력 자원을 활용한다는 점은 비슷하지만 이스라엘은 우리보다 더 척박한 환경 속에 살아가고 있다는 것을 알 수가 있다..건국 초기 80만명이었던 인구가 적극적인 이민자 정책으로 전세계에 흩어져 있는 유대인 고급인력을 이스라엘로 끌어들인다..그리고 그들의 인력을 활용하여 적극적인 벤처 투자를 하게 된다.우리처럼 공장이나 제조업 위주가 아닌 아이디어가 기반이 된 그들만이 가진 특허기술...그 특허기술로 이수라엘은 하나의 국가로서 다른나라에 뒤쳐지지 않는 국가로서 존재하게 된다...
이스라엘이 가진 기술 중에는 인터넷 보안 기술이 있다...인터넷 속도가 아무리 빨라도 기술이 아무리 좋아도 자신이 가진것을 인터넷 상에서 도난당하게 된다면 큰 문제가 생길수가 있고 간편한 결제수단의 그뒤에는 이스라엘이 가지고 있는 보안 기술 덕분이라고 할 수 있다..그리고 특히 그들이 가진 사이버 보안 기술은 인터넷과 컴퓨터를 이용한 테러 방지에도 적극 이용할 수가 있다..
이스라엘은 일년 강수량이 800mm가 채 안 된다...그리고 그 강우량은 식수에도 부족하며 농업 국가인 이스라엘이 농사를 짓는데 턱없이 부족하다는 것을 알 수가 있다..그래서 그들이 생각해낸 것이 바로 바닷물을 끌어들여 담수로 바꾸는 것이다...전기를 이용한 역삼투압 방식..그 기술로 인하여 연간 5억톤의 바닷물을 사람이 마실수 있는 물로 바꾸게 된다..여기에 동원되는 것이 그들의 기술력이 담겨진 원자력 발전소이다..
이스라엘은 특히 자신이 가진 군사적 과학 기술을 의료용으로 재사용하게 된다...미사일 유도장치에 포함된 광학렌즈를 초소형화 시켜서 사람의 장기를 바로 앞에서 볼 수 있는 기술...그 기술을 전세계에 수출하여 자신들의 경제력을 키워나간다..
자신에게 닥친 위기에 대해서 자포자기 하는 사람이 있고 어떤 이는 그 위기를 기회로 만드는 사람이있다..공장 하나 없는 사막위의 이스라엘..그들은 자신이 가진 위기를 남들이 가지지않는 기술력으로 극복하고 있다는 것을 알 수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