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일과 기술의 경영 ㅣ 피터 드러커 라이브러리 5
피터 드러커 지음, 안세민 옮김 / 청림출판 / 2015년 7월
평점 :
품절
경영을 하는데 있어서 가장 중요한 것은 바로 커뮤니케이션이다...커뮤니케이션이란 바로 정보를 전달 하는 것이며 나의 생각이 다른 사람에게 제대로 전달이 되는 것이다..여러사람이 모인 조직내에서 서로가 커뮤니케이션이 이루어지지 않는다면 정확한 의사소통이 불가능 하며 그것은 경영 전략이나 경영과 관련한 모든 일에 영향을 끼칠 수가 있다..
커뮤니케이션의 중요성이 대두가 된 것은 제1차, 2차 세계대전이었다..전쟁이 끝난 후 외교문서를 통해서 커뮤니케이션이 잘 이루어지지 않아서 연합군은 신빙성 있는 수많은 정보를 놓쳐버렸다..그로 인하여 윈스턴 처칠이 이끌던 연합군이 갈리폴리 전투에서 터키에게 대패하게 된다.전쟁이 끝난 후 군대에서 커뮤니케이션의 중요성을 깨닫게 되고 그동안의 모든 명령 체계를 바꾸게 된다..
커뮤니케이션은 말하는 것에서 그치지 않고 내가 생각한 것을 상대방에게 정확하게 전달하는 것이다...그러기 위해서 중요한 것이 상대방을 정확히 아는 것이다..대화라는 것은 자신의 경험에 바탕을 둔 채 상대방에게 하는 것이며 상대방은 그 말을 재해석하기 때문에 중요한 것이라고 생각한 것에 대해서 놓치는 경우가 있다..커뮤니케이션을 하는데 상대방의 경험에 주안점을 둔 채 근거하여 말하게 되면 빠진 부분을 놓치지 않고 정보 전달을 할 수가 있다..
우리의 잘못된 커뮤니케이션의 대표적인 예가 하향식 커뮤니케이션이다...윗사람이 아랫사람에게 대화를 할때 많은 부분을 요약하거나 자신의 생각을 일방적으로 전달 하는 경우가 많고 상대방에 대한 배려가 부족해진다... 그럼으로 인하여 그것도 못 알아듣는다는 핀잔을 듣기가 싶다...상향식 커뮤니케이션은 아랫사람이 윗사람에게 대화하는 경우이며 정확한 전달을 하지 못할 경우 불똥이 튈 수 있으므로 세심하고 꼼꼼하게 그리고 중요한 부분은 반복해서 이야기 하면서 정보를 정확하게 전달하는데 주안점을 두게 된다..상향식 커뮤니케이션이 정확하게 이루어져야만 하향식 커뮤니케이션이 정확하게 이루어진다..
우리가 말하는 커뮤니케이션이라는 것은 나의 상식이나 나의 경험이나 기억에 기초하여 내가 듣고 싶은 것만 듣는 경우가 있다...그로 인하여 많은 부분을 놓치게 된다는 것을 알 수가 있다.. 그리고 니렇게 놓치는 이유는 같은 것을 보더라도 사람들마나 기억을 달리하기 때문이다...그리고 군대에서 짧은 명령과 단호함은 정확한 커뮤니케이션을 위해 필요하다는 것을 알 수가 있다.군대에서 커뮤니케이션이 잘 이루어지지 않게 된다면 생명에 위험을 느낄 수 있기 때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