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최신 이슈 & 상식 2015년 8월호 - 취업.면접 필수도서 + 다음카카오, 연합뉴스, 한국경제신문, 아시아투데이와 콘텐츠 제휴
시사상식연구소 엮음 / 시대고시기획 / 2015년 7월
평점 :
7월 이슈에서 눈길이가는 것은 바로 그리스 디폴트 사태이다...디폴트(Default)란 자신은 돈을 갚을 능력이 없으니 알아서 하라는 의미를 지니는 것이므로 과거 우리가 겪었던 모라토리엄((Moraturium)과는 의미가 다르다..모라토리엄은 아직은 갚지 못하니 갚을 때까지 기다려 달라는 의미라고 할 수 있다...우리가 국가의 위기때 금모으기를 했던 것과 반대로 그리스는 국가 위기때 쇼핑과 사재기 그리고 명품 쇼핑을 하였다는 것이 두 나라의 차이점이라고 할 수 있다..그리스 디폴트 사태의 근본적인 원인은 국가의 무분별한 복지정책과 부정부패,도덕적해이가 겹친 경우라고 할 수 있다..그리스 디폴트가 불러온 또다른 현상은 유로존이 흔들리고 있었다는 점이고 유로존에 가입하지 않은 영국과 스웨덴,덴마크가 부상하고 있다....만약 대한민국이 과거처럼 국가 부도 사태가 일어난다면 우리는 다시 그 위기를 극복할 수 있을까 아니면 그리스국민처럼 자신의 이익만 추구할까 생각해 보게 된다..
미국 오바마와 베트남 응웬 푸 쫑 베트남 공산당 서기장의 만남....우리는 미국과 베트남 두 나라가 과거 전쟁을 일으켰던 것을 기억하고 있다...그리고 그 당시 미국은 베트남에서 8년간의 전쟁을 치루면서 베트남을 굴복 시키지 못하였다....이번 두 나라가 다시 만난 것은 경제적인 협력 때문이다..두 나라의 모습을 보면서 외교와 경제에는 영원한 적도 영원한 친구도 없다는 것을 알 수가 있다...
마르티나 힝기스...17년만에 여자 복식에 이어서 혼합복식에서 우승하였던 소식이 눈에 들어왔다...레안더 파에스(인도)와 한 조를 이룬 힝기스는 알렉산더 페야(오스트리아)와 티메아 바보스(헝가리) 조를 물리쳤다는 소식....10여전전 힝기스가 여자 단식에서 수십차례 우승을 하였던 기억이 난다....우리에게 알프스 소녀라고 불리우면서 모니카 셀레스와 주거니 받거니 우승을 다투었던 기억이 난다...한편 여자 복식이 아닌 여자 단식에서 우승했다면 더 좋았을텐데 하는 생각도 하게 된다..
7월달은 신경숙 표절 사건이 가장 큰 이슈라고 할 수 있다...미시마 유키오의 우국을 표절한 사건...결국 신경숙은 자신의 표절을 시인을 하게 되었고 창비에게 불똥이 튀게 된다...그리고 과거 전여옥의 <일본은 없다>,김진명의 <무궁화 꽃이피었습니다>와 같은 표절 사건이 다시 부각이 되었다..이 두사람은 아직 자신이 하였던 표절시비에 대해서 사과조차 없다는 것을 우리는 잘 알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