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밥 버포드, 피터 드러커에게 인생 경영 수업을 받다
밥 버포드 지음, 최요한 옮김 / 국제제자훈련원(DMI.디엠출판유통) / 2015년 7월
평점 :
기업을 경영하는데 있어서 어떤 문제가 발생하게 되면 우리는 그 문제의 근본적인 본질에 대해서 생각을 하고 해답을 찾기위하여 질문을 하게 됩니다..경영에 있어 문제의 핵심을 파악을 하게 되고 당장 해결할 수 있는지 아니면 시일을 두고 해결할 수 있는지 판단을 하게 되고 우선순위를 결정하게 됩니다...피터드러커의 경영 철학은 경영에 있어서 생기는 근본적인 문제들은 대부분 사람에 있다는 것입니다..사람을 중심으로 경영에 대해서 생각을 하게 되면 남들이 보지 못하는 것을 느끼게 되고 문제에 대해서 통찰력 있는 해답을 내놓게 됩니다..
이 책은 자선사업가 밥 버포트가 들려주는 피터 드러커의 이야기입니다...밥 버포트의 이야기를 통해서 이제는 세상에 없는 피터드러커의 숨은 이야기를 알 수가 있습니다...그리고 우리는 피터 드러커의 삶과 인생을 들여다 보게 됩니다..
피터 드러커에 있어서 기업 경영을 하는데 필요한 돈이란 부를 쌓기 위한 도구가 아닌 기업의 성장을 위해서 고객에게 봉사하는 도구로서 필요하며 경영에 관한 이론이나 지식이 사람의 삶을 변화시키는 것에 목표를 두어야 한다고 이야기 하고 있습니다.,.그리고 경영활동을 통해서 아무것도 바꾸지 못한다면 그것은 가치가 없는 지식이라고 이야기 하고 있습니다..그래서 경영을 하는데 있어서 필요한 지식은 인간의 삶을 변화 시키면서 목표와 성과가 바탕이 되어야 하며 인간이 어떻게 생각하며 어떻게 행동하는지를 먼저 알아야 경영에 필요한 것이 무엇인지 알수가 있습니다..
피터드러커는 구세군에서 기업경영을 하는데 있어서 필요한 것이 무엇인지를 발견하게 됩니다...누군가를 돕겠다는 명확한 사명..혁신능력,측정가능한 성과,구세군 사업으로 들여온 돈은 함부러 쓰지 않겠다는 명확한 목표...이 모든 것이 담겨져 있는 구세군 사업과 경영방식을 기업에 적용을 시킨다면 기업 경영을 하는데 있어서 문제가 될 수 있는 많은 부분을 바꿀수가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책을 통해서 우리가 알게 된 것은 모든 학문은 사람을 중심이어야 한다는 것입니다..그러나 우리는 그 근본적인 본질을 망각한 채 다른 곳에 힘을 쏟는 경우가 많게 되며 많은 오류와 시행착오를 겪게됩니다...이제는 세상에 없는 피터 드러커의 경영 철학은 오늘날 우리들에게 많은 교훈을 안겨 주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