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슬람 은행에는 이자가 없다
해리스 이르판 지음, 강찬구 옮김 / 처음북스 / 2015년 7월
평점 :
절판


2007년~2008년 미국의 금융 경제위기에도 불구하고 미슬람 금융은 큰 영향을 받지 않았다는 것을 알게 되고 미국의 금융 상품에 투자하였던 투자자들이 이슬람 금융으로 눈을 돌리고 있다..그리고 이슬람 금융에 대해서 하나 둘 알게 되면서 그안에 담겨진 특이한 점을 발견하게 된다..그것은 바로 이슬람 금융이 이슬람 율법에 기초하여서 만들어져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이슬람과 기독교의 공통점은 고리대금업을 금지 한다는 점이다..이슬람은 그 규칙을 그대로 이어 나가고 있지만 기독교는 그 규칙을 다양한 방법을 사용하여 벗어나는 방식을 선택하고 있다..특히 이슬람은 특히 돈으로 돈을 버는 행위 자체를 금지 하고 있다..그들에게 있어서 우리가 자주 하고 있는 환율 방어나 환율 차익을 통해서 돈을 버는 행위,이자,고리대금업이라는 것이 존재하지 않는다는 것을 알수가 있다..이런 행위는 바로 이슬람 율법이라 할 수있는 샤리프 율법에 반하는 행동이기 때문이다...그래서 미국인의 눈에 비추어 볼때 그들이 만든 금융 상품으로 큰 돈을 벌 수 있음에도 그들이 놓치고 있는 것에 대해서 아쉬워하게 된다...


물론 그들에게 이자가 없는 것은 아니다...그들은 그들이 만들어 놓은 샤리아 위원회가 있으며 이슬람은행의 모든 금융 상품은 샤리아위원회를 통해 검증 받은 상품이라고 할 수가 있다..전세계 16억 인구,1조달러의 자산이 여기서 만들어진 금융 상품과 이슬람 율법을 통해 돈이 흘러간다고 할 수가 있다...고객에게 이자를 주지 않는다는 것은 이자를 주지않는 행위 뿐 아니라 이자를 받는 행위도 포함이 되어 있다...그 대신 그들이 가지고 있는 이슬람 금융과 관행을 통해서 금융을 하고 있다는 것을 알 수가 있었다..이러한 관행에는 이자 대신에 토지나 부동산 그리고 기계와 같은 실물 자산을 통해서 수익을 주고 받으면서 고객에세 이자 대신 배당금을 나누어 준다는 것을 알 수가 있다..


이러한 금융 방식은 장점도 많지만 단점도 있다는 것을 알 수가 있다...환율이나 원자재 가격이나 주식시장의 불안요소 등 거시경제적인 리스크에는 적합하지 않다는 것을 알수가 있었다..


우리가 이슬람 금융에 눈을 돌리는 이유는 아시아에도 무슬림 국가가 있기 때문이다...그 나라가 바로 말레이시아라고 할 수 있다...우리와 가까운 나라 말레이시아...그들과 거래를 하려면 이슬람 금융에 대해서 정확히 알아야 한다는 것을 알 수가 있으며 그들의 금융방식이 우리에게 솔깃한 이유는 바로 우리가 지금 저금리 상태에 놓여 있기 때문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