텐센트, 인터넷 기업들의 미래 - 중국 시장가치 1위, 세계 3위의 기업 텐센트 제국에 관한 보고서
천펑취안 지음, 이현아 옮김 / 이레미디어 / 2015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대한민국 1위의 인터넷 포털 사이트 네이버...중국에는 네이버와 비슷한 움직임을 보이는 텐센트가 있다...두 기업의 비슷한 점은 바로 게임,포털,검색,저자상거래,블로그,이메일 서비스를 하고 있다는 점이라고 할 수 있다..그러나 네이버가 국내에만 머물러 있다면 텐센트는 중국 뿐 아니라 점차 해외로 눈을 돌리고 있으며 사업을 확장시키고 있다...


우리들은 그동안 QQ는 알아도 텐센트에 대해서 알고 있는 사람은 많지 않았다..QQ가 유명해진 것은 바로 한류 열풍 때문이었으며 한류가수들이 중국으로 공연을 하거나 드라마나 영화 출연으로 인하여 중국팬과 교류가 많아지면서 QQ가 유명해졌으며 QQ를 통해서 서로의 정보를 공유하기도 하였다...특히 한국에 머물고 있는 중국인 교환학생들이 QQ메신저를 이용함에 따라서 대한민국 네티즌 또한 QQ메신저에 관심을 가지게 되었고 중국인과 가까이 할 수가 있었다..


네이버와 같으면서도 다른 모습을 보이는 텐센트...그들이 중국의 제1의 기업이 된 것은 바로 QQ 메신저를 통해 확보한 중국 네티즌과 여기에 SNS의 장점 극대화, 핀테크의 적극적인 활용이라고 할 수가 있다...그리고 그들이 가진 차별화된 비즈니스 전략이라고 할 수 있다...텐센트는 알라바바라는 좋은 경쟁자가 있었으며 서로의 경쟁을 통해서 텐센트는 자신만이 가진 장점을 찾아가면서 그것을 극대화시킨다...


텐센트를 알려면 게임산업과 핀테크라는 개념에 대해서 알아야 한다,...금융과 IT의 결합....텐센트는 보험과 소액결제 시스템에 뛰어들게 된다....특히 그들이 소액 결제시스템을 도입하면서 사용한 아이디어는 우리말로 새뱃돈 주기 중국에서는 홍바오 전략이라고 할 수가 있다.


중국 최대의 춘절...설날....텐센트가 선택한 홍바오 전략이란 바로 자신들이 가진 게임 산업과 QQ메신저를 이용하여 12월 말부터 새해 초까지 새뱃돈을 주는것이다..주사위를 던져서 랜덤으로 걸린 숫자를 활용하여 사람들마다 차별화된 새뱃돈 주기....그로 인하여 그들은 자신들의 결제 시스템을 자연스럽게 홍보할 수가 있었다...게임을 이용하여 새뱃돈을 받게 되면 그 새뱃돈을 자신의 호주머니에 넣기위해서는 자신의 명의로 되어 있는 계좌가 필요하기 때문에 자신들이 가지고 있는 결제시스템을 쓸 수 밖에 없다..텐센트는 그 사실을 알고 있었기에 홍바오 전략을 도입한 것이고 홍바오 전략을 통해서 자연스럽게 중국인들에게 텐센트의 결제 시스템 안으로 끌여 들일수가 있었다..그리고 텐센트는 자신들이 끌어 모은 고객들을 자신들의 또 다른 사업으로 연결 시키게 된다...바로 누구나 관심있는 전자상거래와 교육 서비스라고 할 수 있다...


텐센트의 움직임을 보면서 여러가지 생각이 교차 되었다...텐센트는 할수 있는 일을 왜 네이버는 못하는 것일까...10년전이나 지금이나 크게 다르지 않는 네이버의 비즈니스 전략...텐센트의 현재의 모습은 네이버가 미래에 살아남기 위해서는 어떤 전략을 써야 하는지 교훈이 될 수 있을 것이라는 생각을 하게 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